X

`이재명 新지도부`의 첫 과제는 `비명 달래기`…"원팀 또 원팀"

이상원 기자I 2023.03.28 19:18:36

이재명 인사 개편 후 제 1목표…`당내 통합`
비명계 지도부, 李-비명 간 신뢰 회복 몰두
`1대1 만남`이어 당내 전체 의원모임 늘려야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제 1순위 과제로 당내 갈등 봉합으로 꼽으면서 이 대표의 리더십 붕괴를 막기 위한 ‘통합 작전’에 착수했다. 새로운 인사들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 산적한 민생 처리가 조금 밀리더라도 당내 통합이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오전 경남 창녕군 창녕읍 남산 회전 로터리 일대에서 4·5 창녕군수 보궐선거에 출마한 같은 당 성기욱 후보와 경남도의원 창녕군 제1선거구에 출마한 우서영 후보에 대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새롭게 임명된 지도부의 첫 임무는 ‘계파 간 통합’이다. ‘이재명호’에 함께하게 된 한 지도부 관계자는 “지금은 이 대표 체제에 반기를 드는 사람들의 신뢰를 얻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우선 이 대표와 비명(非이재명)계 의원 간 신뢰를 쌓는 일에 몰두할 것이라 것이라고 밝혔다.

인사 개편 단행 이후 전날 진행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도 ‘총선 승리를 위한 원팀’ 기치를 재차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신뢰 회복을 위한 방법으로 ‘총선 공천권 행사 방법’ 등을 공개 토론화하는 방식을 검토 중이다.

이는 그간 이 대표가 진행해오던 ‘1 대 1 만남’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민주당 핵심관계자는 “선수·계파별 의원을 따로 만나 이야기를 듣는 과정에서 끝나면 안 된다”며 “수렴한 결과를 공유하고 또 논의를 거칠 때 오해가 쌓이지 않고 협치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비명계와 당 지도부와의 고리가 생긴 만큼 기존 지도부는 이 대표 체제에 대한 설득을 비명계 지도부가 맡아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도 전해졌다. 당초 비명계와 비주류를 주축으로 당 지도부를 교체한 것도 당내 갈등의 골을 좁히는 일환이었다.

또 당 지도부는 국민의 시선을 우려, 분열된 모습으로 당이 정책을 이끌어나가는 모양새가 좋지 않을 수 있다고 보았다. 이러한 이유로 ‘이재명으로 하나된 민주당’이 우선시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기존의 한 지도부 관계자는 “이 정도면 사실상 이 대표가 정말 충분한 비명계의 요청을 수용한 것”이라며 “이 대표가 이번 인사 개편을 발표하기 직전까지 고민을 한 결과다. 시간이 지나면서 퇴진론은 사그라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비명계에선 단순한 인선 개편으로 ‘원팀’을 강요할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인사 개편은 변죽일뿐 근본적인 원인은 ‘당 대표 리스크’라는 점도 제기됐다. 한 수도권의 초선 의원은 “비명계의 의견이 지도부에 조금 더 반영되는 부분은 있겠지만 애초에 문제는 이 대표가 거취에 대해 결단이 있지 않는 이상은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며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밖에 되지 않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