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모두의 아버지"…故 송해 추모, 애틋한 그리움 [제9회 문화대상]

김보영 기자I 2022.11.02 20:47:18

故 송해 발자취 영상 상영…추모 시간 가져
2018년 제5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공로상 수상으로 인연
"'천국노래자랑' 외치실 선생님, 그립다"…애도 이어져

방송인 고(故) 송해가 2018년 1월 23일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제 5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시상식에서 공로상을 수상했던 모습. 고인은 당시 장안호 우리은행 수석부행장에게 공로상을 받은 뒤 “소외받던 우리 문화가 이제 대우를 받는다”며 기쁜 소감을 밝혔다. (사진=이데일리DB)
[이데일리 김보영 기자] “모두의 아버지였던 송해 선생님을 기억하겠습니다.”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열린 ‘제9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시상식에서는 지난 6월 세상을 떠난 방송인 고(故) 송해를 추모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상식에선 고인을 기리고 그의 발자취를 기억하기 위한 영상을 공개했다. 해당 영상에는 1927년 황해도 재령에서 태어난 그의 출생부터 수십 년간 가수 및 코미디언으로 꾸준히 활동한 그의 업적과 수상 기록 등이 담겼다. 그가 국내 최고령 MC로서 34년간 진행을 맡았던 KBS1 ‘전국노래자랑’을 비롯해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에 출연해 밝힌 수많은 어록과 인생철학, 방송을 향한 열정을 조명했다.

특히 고인은 지난 2018년 1월 열린 ‘제5회 이데일리 문화대상’에서 특별상인 공로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데일리 문화대상’ 공로상은 공연예술계에서 한평생 헌신한 원로들에게 존경의 마음을 표하기 위해 수여하는 이데일리 문화대상의 특별상이다.

당시 고인은 “우리들의 관심은 먹고 사는 것에 있었는데 오늘날엔 우리의 아이돌이 세계를 누빈다. 과거부터 이어진 노력의 결과가 오늘”이라며 “소외받던 우리 문화가 이제 대우를 받는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이어 “대중문화, 순수문화가 어우러져 이 자리까지 왔다. 우리 다시 한 번 각오를 다지자”며 “세계 정상으로 가는 길이라고 생각하면서 축하와 고마움의 박수를 주시길 바란다”고 외쳐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영상 말미에는 “선생님의 따듯한 삶은 ‘딩동댕이었습니다’. 이제는 하늘나라에서 ‘천국 노래자랑’을 외치고 계실 선생님, 그립습니다”란 문구가 떠올라 뭉클함과 그리움을 자아냈다.

한편 이날 시상식은 이태원 참사에 대한 애도의 의미를 담아 관객에게 추모 리본을 나눠주고 본 행사 시작 전 희생자를 위한 묵념의 시간을 가졌다. 부문별 시상 순서에서도 관객 환호 없이 공연예술인에 대한 격려의 박수를 보냈다. 시상식 현장 또한 안전 요원을 곳곳에 배치해 안전에 만전을 기했다.

제9회 이데일리 문화대상

- '대상' 와이즈발레단 "힘든 시간 견딘 모든 예술가에 영광을"[제9회 문화대상] - "선택 받아 고맙고 기뻐"…"우리 물결에 함께 흔들려주세요"[제9회 문화대상] - 부문별 최우수상 수상 소감[제9회 문화대상]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