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 찾은 정세균 vs 잠행하는 이낙연… 호남 민심 어디로

이정현 기자I 2021.04.19 16:39:03

대권도전 丁, DJ부터 찾아 “김대중으로 돌아가겠다”
호남 민심 의식… 측근 “지지율 5% 넘으면 해볼 만”
'참패 책임론' 李도 호남서 암중모색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차기 대권 경선의 향방을 좌우할 호남 민심을 놓고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이낙연 전 대표 간의 경쟁이 시작됐다. 지지율 5%선을 넘어 대권 주자로서 존재감을 내려는 정 전 총리와 4·7재보궐선거에서 참패한 후 몸을 낮추며 두 자리대 지지율을 지키려는 이 전 대표가 민주당의 심장에서 반전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정세균(왼쪽) 전 국무총리와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연합뉴스)
정 전 총리는 총리직에서 사임한 후 첫 메시지로 ‘김대중’을 언급하며 대권행보를 시작했다. 지난 18일 경기도 고양시에 있는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사저를 방문해 “다시 김대중으로 돌아가겠다”며 “당신(김 전 대통령)께서는 불신의 시대에 믿음의 씨앗을 뿌리셨다. 진정한 용서의 참 의미는 지난 과오를 잊는 것이 아니며 아픔의 생채기를 치유하고 새살 움 틔워 단단한 내일을 만드는 일”이라 말했다.

정 전 총리가 김대중 사저를 방문한 것을 놓고 호남 민심을 의식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호남 정치를 상징하는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후계자임을 내세워 아직 미미한 대권주자로서 존재감을 키우겠다는 복안이다. 정 전 총리는 호남인 전북 진안군 출신인데다 김 전 대통령의 영입으로 정치권에 입문했다.

정 전 총리의 대권 행보를 도울 조직도 움직이기 시작했다. ‘SK(정세균)계’가 주축인 의원모임 광화문포럼이 지난주 회동하며 세 불리기에 나선데다 좌장격인 김영주·안규백·이원욱 의원 등이 나서 캠프 텐트폴을 세우고 있다. 국회의원 시절 정 전 총리를 도왔던 인사들도 여의도에서 활동을 시작했다. 5·2전당대회가 끝나는 대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정 전 총리의 움직임을 놓고 호남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아온 이 전 대표의 대세론이 주춤하자 틈을 비집고 들어가 ‘정세균 대안론’에 불을 지피려 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정 전 총리의 한 측근은 “총리직 사임으로 대권도전을 시사한 만큼 이전과는 존재감이 다를 것”이라며 “빠르게 지지율 5%를 돌파한다면 2위 주자로서 입지를 다질 수 있다”고 말했다.

선거 참패 충격으로 지지율 하락세인 이 전 대표 역시 호남에서 출구전략을 찾고 있다. 코로나19 자가격리가 끝난 후 지방 순회 중인 그는 전남 영광에 있는 부모님 묘소를 찾은 데 이어 지난해 집중호우로 수해를 입은 구례를 찾았다. 이곳에서 “장마철이 오기 전에 섬진강 하상정비와 제방숭상을 서둘러 마쳐야 하며 섬진강 댐관리의 합리적 개선 방안도 환경부가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