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릭스미스 “미환수금, 유상증자·현금성자산으로 충당 가능”

왕해나 기자I 2020.10.19 16:22:32

고위험 사모펀드에 489억원 투자
상환 중지로 400억원 미환수금 발생
“2800억원 유상증자 성공하면 해소”

[이데일리 왕해나 기자]헬릭스미스는 보유하고 있는 현금성 자산과 유상증자를 통한 자본금 유치로 고위험 투자자산에 대한 미환수금을 충당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회사는 팝펀딩 관련 사모펀드 등에 총 489억원을 투자했지만 원금을 회수하지 못해 관리종목에 포함될 수 있다고 공시했다.

지난해 9월24일 김선영 헬릭스미스 대표이사가 서울 영등포구 NH투자증권 강당에서 유전자치료제 ‘엔젠시스(VM-202)‘의 당뇨병성신경병증(DPN) 치료 목적의 미국 임상 3-1상 결과 설명을 하고 있다. (제공=뉴시스)
헬릭스미스는 19일 논란이 되고 있는 이슈들에 대해 입장을 내고 “2020년 9월말 기준 약 830억원의 현금성자산과 약 1280억원의 금융상품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현재 보유 중인 현금성자산 등으로 기존에 발행된 전환사채에 대한 상환이 가능하며, 관리종목 이슈를 없애기 위해 이번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고위험 투자상품 투자에 대해서는 “낮은 매출 현황에서 판매관리비와 연구개발비 대부분을 유상증자 및 사모전환사채를 통해 조달된 자금으로 운영하고 있다”면서 “코로나19 확산이 장기화되면서 경기침체와 함께 사모펀드의 문제점이 일시에 불거졌고, 잘못된 선택으로 위험도가 높은 상품에 투자해 손실이 발생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모든 상품에 손실이 발생한 것은 아니며, 향후 면밀한 관리를 통해 회수할 예정“이라며 ”이번 유상증자의 납입금액은 별도의 금융기관 계좌에 예치해 증권신고서에 기재한 사용 목적에 따라서 사용될 수 있도록 법무법인과 감사위원회를 통해 집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헬릭스미스는 지난 16일 장 마감 후 2016년부터 고위험 투자자산을 지속적으로 취득한 사실을 공시했다. 공시에 따르면 회사는 ‘코리아에셋 스마트플랫폼전문투자형 사모투자신탁제2호’, ‘옵티멈마켓브릿지 전문투자형 사모투자신탁18호’, ‘코리아에셋 스마트플랫폼 전문투자형 사모투자신탁제5호’ 등 3개 팝펀딩 관련 사모펀드에 약 390억원을 투자했다. 이들 펀드 모두 만기가 지났지만 회수 받지 못한 금액은 316억원에 달했다. 이밖에 독일 헤리티지 DLS에 투자한 25억원, 아너스전문투자형사모부동산투자신탁제2호에 투자한 74억원도 상환이 중단되거나 지급이 지연되는 상황이다.

지난달 18일 발표한 2800억원 규모 유상증자 일정이 지연될 경우 관리종목에 지정될 수 있다고도 설명했다. 회사는 “관리종목으로 지정된다는 것 자체가 시장의 신뢰도와 평판 등이 악화돼 주가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 “낮은 매출 규모 및 지속되는 영업손실 실적 등을 이유로 금융기관의 차입금 만기 연장 거부 및 상환 압박 등이 일어나면 심각한 유동성 위기를 겪을 수도 있다”고 했다. 회사는 최악의 경우 매매거래정지가 될 수 있으며,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이 될 수도 있다는 점도 공지했다.

이에 대해 헬릭스미스는 “임상개발비용을 무형자산으로 계상하지 않고 모두 비용처리하는 회계처리 방식 때문에 관리종목 이슈가 발생했다”면서 “이번 유상증자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재무구조 개선을 통해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