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한총리 “의료계와 대화 통한 해결 원해…대화 의지 확고”

조용석 기자I 2024.03.27 18:01:40

27일 충남대병원 방문해 의료계와 대화 강조
“전공의 집단행동, 사전 협의 안 이뤄져 안타까워”
“의대교수·전공의·의대생 대표, 대화 나서달라”

[세종=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가 “정부는 의료계와 대화를 통해 해결하길 원한다”며 “언제 어디서든 의대교수·전공의·의대생 대표들이 원한다면 직접 관련 장관들과 함께 나가서 대화에 응할 것”이라고 27일 말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27일 오후 의사 집단행동 대비 현장점검을 위해 대전 중구 충남대학교 병원을 방문, 응급의료센터를 찾아 의료진을 격려하고 있다.(사진 = 연합뉴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대전 충남대학교 병원을 방문, 비상진료체제를 점검 및 의료진·병원관계자들을 격려하며 이같이 언급했다.

그는 “정부로서도 전공의 집단 행동으로 인한 여러 어려움을 빨리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사전에 협의가 잘 이뤄지지 않은 것에 대해 굉장히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날 열린 정부-의료계 간담회를 언급한 한 총리는 “아쉽게도 그 자리에 의대 교수들 대표와 전공의 및 의대생 대표는 참여하지 않았다”며 “정부는 의료계와 대화를 통해 해결하길 원하고, 대화 의지도 확고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언제 어디서든 의대교수·전공의·의대생 대표들이 원한다면 직접 관련 장관들과 함께 나가서 대화에 응할 것”이라며 “다시 한번 의대교수·전공의·의대생 대표들이 대화에 나서주기를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총리가 방문한 충남대병원은 지역 상급종합병원이면서 국립대병원으로 의사집단행동에 따른 비상진료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응급실 24시간 운영 △전문의 인력을 추가 채용 배치 등 비상진료체계의 장기화에 대비하고 있다.

충남대는 2021년 정부가 지역의 수련환경을 확충하기 위한 임상교육훈련센터 건립을 지원하는 사업에 선정됐으며, 올해 8월 개소를 목표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정부는 충남대 센터를 통해 대전·충남권 의대 졸업생이 수도권 병원까지 가지 않고도 체계적인 임상 수련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 총리는 “이곳에서 수련받은 의료인력이 충청·대전권 주민들의 생명과 건강을 책임질 수 있도록, 충남대병원의 많은 역할을 기대한다”며 “정부는 지역 병원이 필수의료의 버팀목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현장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정책에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