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태원 참사 유가족에 희생자 부검 제안 18건…'마약' 언급도 5건 달해

권효중 기자I 2023.01.12 21:53:05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 12일 자체 설문조사 결과 공개
검·경, 장례식장 찾아 "부검 의향 있나" 등 물어…18건
"마약 정황 SNS에 떠돌아"…'마약' 언급도 5건 달해

[이데일리 권효중 기자]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협의회)가 유가족을 대상으로 자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검찰과 경찰에서 총 18건의 부검을 제안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12일 밝혔다. 이중 ‘마약’을 언급한 것도 5건이 나왔다.

지난 11일 오전 서울경찰청 마포청사 앞에서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이태원 참사 시민대책회의 관계자들이 ‘위’로 향하지 않는 꼬리자르기 수사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날 협의회에 따르면 경찰과 검찰로부터 총 18건의 부검 제안이 있었다. 이들에 따르면 경찰과 검찰은 유가족들의 장례식장을 방문해 유가족에게 부검을 권유하거나 제안했다.

유가족들이 공개한 사례에 따르면 경찰과 검찰은 병원 영안실, 장례식장을 찾아 부검 의향을 물었다. 한 유가족은 “경기도 일산의 영안실에서 서울 중랑구의 장례식장으로 희생자를 이송하는 과정에서 경찰이 ‘범죄나 마약에 연루되었을 수 있으니 부검 의향이 있는지’를 물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부검 제안에 동의하지 않았다.

또 다른 유가족은 광주지검 검사가 자신들을 찾아와 ‘마약 관련’ 이야기를 물었다고 밝혔다. 이들에 따르면 광주지검 소속의 한 여성 검사는 형사 4~5명과 장례식장을 방문했다. 이 검사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상에 마약 이야기가 떠돌고 있다”며 “근거나 정황 등을 확인하기 위해 한 번 (부검을)해보지 않겠느냐”고 물었다.

이외에도 협의회는 서울남부지검, 의정부지검 등 소속 검사들이 장례식장을 찾거나, 전화를 걸어 마약 등을 언급하며 부검을 제안했다는 사실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다만 대검찰청은 지난달 29일 국회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별위원회’ 당시 희생자 유가족들에게 ‘마약 부검’을 제안한 적이 없다고 했다. 김보성 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 마약·조직범죄과장은 국회에서 “현재 마약류 투약·소지 등 범죄는 경찰만 수사가 가능한 사안”이라며 “참사 당시 검찰은 이태원 일대에서 마약 관련 수사 활동을 한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

한편 이날에는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과 생존자들이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2차 공청회’에 참석했다. 이들은 참사 직후 정부의 무책임한 대응, 2차 가해 등에 시달리고 있다며 책임자들의 처벌이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