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항공업계, 위드코로나 유지에 안도…오미크론 확산세는 '촉각'

송승현 기자I 2021.11.29 16:59:07

항공업계 "위드코로나 유지 환영…오미크론 확산 당혹"
정부, 오미크론 유입시 트래블버블 일시중단 예고…업계 "예의주시"
대형사, 국제선 예정대로 운항…LCC, 일부 노선 일정 연기
"델타 이후 또 변이 발생, 국제선 여객 수요 회복 더딜듯"

지난 28일 오후 인천공항 입국장에서 방역 관계자들이 분주히 업무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송승현 기자]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 등장에도 정부가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를 유지하겠다고 밝히면서 항공업계가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있다. 하지만 정부가 트래블버블(여행안전권약) 체결 국가에서 오미크론 바이러스가 확대될 경우 일시 중단을 예고해 불안감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

항공업계는 코로나19 팬데믹(감염병 대유행)으로 중단됐던 국제선 노선 재운항을 결정한 항공사들이 새롭게 발견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이 해외에서 확산세를 보이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비용항공사(LCC)의 시름은 깊다. 코로나19 백신 접종률 확대에 따른 위드코로나시대를 맞이해 재운항되고 있는 국제선 노선이 또다시 좌초될 위기에 놓였기 때문이다.

진에어(272450)는 지난해 5월 중단한 인천-방콕 노선을 내달 24일부터 주 2회 운항할 계획이지만 일정 변동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오미크론 사태로 정부의 운항 허가 여부가 불투명해졌기 때문이다.

제주항공(089590)도 내달 1일부터 부산-사이판 노선을 운항할 계획이었지만 내달 15일로 운항 시점을 연기했다. 지난 27일 1년 8개월 만에 괌 노선 운항을 재개한 에어부산(298690)은 일단 계획대로 주 1회 운항을 지속할 방침이지만 오미크론 확산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대형항공사(FSC)도 불안하기는 마찬가지다. 대한항공(003490)은 지난해 4월 중단한 하와이 노선을 지난 3일부터 재개하고 있다. 아울러 아시아나항공(020560)도 내달 23일부로 괌 운항을 18년 만에 재개하기로 한 상태다. 두 항공사 모두 당장 운항 일정에 지장은 없다면서도 오미크론 확산 상황을 지켜본 뒤 대응하겠다는 방침이다.

다행히 정부가 이날 오미크론 확산에도 국내유입이 아직 발견되지 않는 등 위드코로나 유지 방침을 밝히면서 고비는 넘겼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위드코로나 정책 시행 후 국내선 여객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국제선 여객도 회복할 것으로 기대했던 상황”이라며 “당장 일상회복을 제한하지 않는 방향으로 가닥 잡은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말했다.

다만 전 세계가 오미크론이 처음 보고된 남아프리카공화국과 인근 여행객 입국을 제한하겠다고 공언하면서 항공업계의 불안감은 여전히 남아 있다. 실제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도 트래블버블 국가에서 오미크론 발생 시 서킷 브레이커(일시 중단)를 예고한 상황이다. 자칫 국제선 재운항 국가에서 오미크론 감염 여행자가 유입될 시 항공업계는 또다시 운항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인 셈이다.

또 다른 항공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 발견 당시에도 여객 수요 회복이 더뎠는데 오미크론 변이라는 또 다른 변수를 맞닥뜨리게 됐다”며 “방역을 강화해 오미크론 감염자가 국내에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는 방법밖에는 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