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中 3인자' 리잔수, 오늘 방한…내일 尹대통령 예방

이유림 기자I 2022.09.15 18:28:28

내일 尹대통령 예방하고 김진표 국회의장과 회담
수행단만 66명 규모…LG사이언스파크 방문 계획

[이데일리 이유림 기자] 중국 공산당 3인자인 리잔수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이 15일 김진표 국회의장의 초청으로 우리나라를 방문했다. 이번 방한은 지난 2월 초 박병석 당시 국회의장이 베이징 동계올림픽 계기 중국을 방문한 데 대한 답방 성격이다.

리잔수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장(사진=연합뉴스)
정치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국회의장 격인 리 위원장은 이날부터 17일까지 2박3일 일정으로 우리나라를 방문한다.

16일에 윤석열 대통령을 예방하고, 이어서 같은날 김진표 의장과 회담한다. 한중 정상회담 추진과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문제, 공급망 문제 등이 폭넓게 논의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중 국회의장 회담 자리에서는 한중수교 30주년을 기념해 협력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양측은 공동 언론발표 이후 국회의장 공관에서 만찬을 함께한다.

리 위원장은 또 방한 기간 서울 강서구 마곡동에 위치한 LG사이언스파크를 방문할 계획이다. LG사이언스파크에는 LG그룹 주요 8개 계열사의 연구개발(R&D) 조직이 모여있다. LG 측에서는 권봉석 LG 부회장이 직접 리 위원장을 맞이하고, LG 이노베이션 갤러리 등을 안내할 것으로 전해졌다.

리 위원장은 방한 기간 66명의 대규모 수행단도 대동한다. 수행단에는 양전우 전인대 상무위원장 비서장, 우위량 전인대 감찰 및 사법위원회 주임위원, 쉬사오스 전인대 재정경제위원회 주임위원, 장예수이 전인대 외사위원회 주임위원 등 장관급 4명과 차관급 3명이 포함돼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