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매그니피센트7, 연초 시가총액 723조 뛰었다"

정수영 기자I 2024.01.25 17:36:59

S&P500, 사상최고가 경신은 M7 효과
테슬라·애플 저조한 실적…F5로 바꿔야

[이데일리 정수영 기자] 연초부터 미국 뉴욕증시에서 S&P500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가운데 매그니피센트7의 활약상이 눈부시다. 성장주인 이들 기술주는 미국 주식시장의 주도권을 되찾으면서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25일 마켓워치는 다우존스마켓 데이터를 인용, 올 초부터 이른바 매그니피센트 세븐(M7)의 시가총액이 5407억달러(723조원)나 증가했다고 전했다. 같은 기간 S&P500 총 시가총액 증가분 8025억(1074조원)억 달러의 약 70%에 달한다.

[자료사진=마켓워치]


마켓워치에 따르면 고공비행 하고 있는 AI(인공지능) 반도체 기업 엔비디아를 포함한 일부 그룹의 주가는 25% 이상 상승했다. 지난해의 경우 S&P 전체 시총 증가분 6조5020억 달러 중 M7이 5조1170억달러를 차지한다. 팩트셋 데이터에 따르면 대형 기술주 가운데 가장 실적이 좋은 엔비디아는 지난해 240% 상승했다.

마켓워치는 “올해도 엔비디이와 마이크로소프트(MS)가 AI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을 크게 끌어 모았다”며 “전략가와 포트폴리오 매니저들은 두 회사를 AI붐의 실질적 리더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실제 MS는 24일(현지시간) 뉴욕시장에서 장중 처음으로 시가총액 3조달러를 돌파하기도 했고, 엔비디아는 1조5000억 달러를 돌파했다.

조기 금리인하 기대감이 꺾였는데도 이처럼 기술주 상승세가 가파른 것은 왜 일까.

마켓워치는 ‘인프라스트럭처 캐피털 어드바이저스’의 CEO 겸 포트폴리오 매너지인 제이햇필드의 견해를 인용해 “투자자들이 금리 인상에 베팅하거나 공격적인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를 낮출 때는 항상 빅테크 종목 수익률이 더 높은 경향이 나타난다”고 분석했다. 햇필드는 “기술주가 다른 주식보다 금리에 더 민감하다는 얘기도 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고 봤다. 그는 “고금리와 무관하게 빅테크 기업은 낮은 부채 수준, 안정적 현금 흐름, 추세를 웃도는 이익 성장으로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U.S뱅크 웰스 매니지먼트의 롭 하워스 선임 투자전략 이사도 “금리가 높다고 해서 자본 비용이 증가하지 않으며, 이들 기업이 대부분 경기상황보다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어 고금리가 성장 기대치를 저해하진 않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모든 대형 기술주라고 해서 주가가 반상승하는 것은 아니다. 테슬라는 연초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고, 애플은 보합세다. 시장에선 이에 따라 M7에서 테슬라와 애플을 제외하고 ‘패뷸러스 파이브(Fabulous Five)’로 수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M7에서 테슬라와 애플을 뺀 나머지 5개 종목(엔비디아·MS·아마존·구글·메타)만을 묶어 지칭한 것이다.

햇필드는 또 “지금 시장을 이끄는 테마는 M7이 아니라 AI”라며 “투자자들 입장에선 이 5개 종목과 함께 클라우드, 반도체 등 AI붐이 주도하는 브로드컴, AMD 같은 AI종목을 바스켓에 함께 묶는 것이 더 낫다”고 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