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순찰드론 띄우고 AI가 범죄분석…'경찰 미래비전 2050' 발표

이소현 기자I 2022.09.29 17:00:00

30년간 '과학치안' 추진…미래치안 대비
빅데이터 등 첨단 과학기술, 경찰 업무에 접목
'메타경찰청' 구축…메타경찰이 가상공간 순찰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경찰이 앞으로 30년간 추진할 주요 정책과제로 ‘과학치안’을 밝혔다. 초연결 사회가 되면서 치안 영역이 국경은 물론 온·오프라인을 넘어 확대되고 있어 미래치안 대비를 위해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등 첨단 과학기술을 경찰 업무 전 분야에 접목해 활용한다는 복안이다.

윤희근 경찰청장이 29일 경찰청에서 열린 ‘경찰 미래비전 2050’ 발표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경찰청)
경찰청은 29일 오후 윤희근 경찰청장을 포함해 지휘부가 참석한 가운데 경찰 미래비전위원회를 열고 ‘경찰 미래비전 2050’을 발표했다. 지난해 말 미래전략 TF(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초안을 만든 경찰청은 지난 2월 이광형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미래비전위원회를 발족해 연구한 내용이다.

범죄 예방과 수사역량 강화를 비롯한 경찰의 미래비전 실현을 위해 △혁신을 선도하는 과학치안 △약자를 보호하는 안전사회 △공정하고 차별 없는 신뢰국가 △최상의 치안역량 확보 △미래적응력 제고 등 5가지를 제시했다. 이어 14개 도전과제와 29개 시행과제를 추출하고 실무적으로 추진할 72개 실행과제도 선정했다.

세부적으로 보면 앞으로 경찰은 ‘첨단 통합 112시스템’ 도입을 추진한다. 신고자의 음성·위치·주변의 소리·과거 신고 등을 분석해 위험도를 예측하고, 치안정보·관제센터 영상 등 통합 분석을 통해 현장출동 경찰관에 실시간으로 전송한다.

이어 ‘인공지능 통합 관제센터’도 운영하는데 앞으로 개발을 추진 중인 지능형 로봇·드론·웨어러블 장비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일례로 경찰은 순찰차·드론·로봇 등이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위험 징후를 자동으로 분석해 위험 지역에 순찰 드론을 띄우고, AI를 통해 범죄·사고 데이터, 과거 사건처리 이력 등 데이터를 종합 분석해 수사단서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미래를 그리고 있다.

윤희근(오른쪽) 경찰청장과 이광형 경찰 미래비전위원장이 29일 경찰청에서 열린 ‘경찰 미래비전 2050’ 발표식에서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사진=경찰
또 ‘메타경찰청’을 구축해 메타버스 플랫폼 내 실시간 신고·상담을 하고, 가상공간 내 순찰을 하는 AI 메타경찰을 개발해 사이버상의 치안도 유지할 계획이다.

이밖에 UAM(도심항공모빌리티) 등 신규 교통수단의 상용화를 앞두고 이를 범죄에 악용하는 것을 대비해 법과 제도를 정비할 뿐 아니라 자율운항장비와 같은 신기술 도입도 추진한다.

경찰 미래위원회는 과학치안을 위해서는 예산 확대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올해 경찰 치안 연구·개발(R&D) 예산은 국가 전체 R&D 예산의 0.2% 수준(592억원)인데 이를 1% 수준(약 3000억원)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광형 위원장은 “급변하는 치안환경에 선제·과학적으로 대비하지 않으면 경찰의 부담이 가중돼 국가발전과 국민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될 수 있다”며 “치안이 좋으면 그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지만 한번 약화되면 회복하기 어렵고 되돌리는데 상당한 시일이 소요되는 핵심 사회간접자본(SOC)인 만큼 국가첨단전략산업에 준하는 과감한 투자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희근 경찰청장은 “미래사회를 주도할 경찰조직이 되기 위해서는 사안별 대응하는 임기응변식 처방에서 벗어나 한 세대 앞을 내다보고 비전과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며 “과학치안을 토대로 국민안전을 더욱 두텁게 보호하는 등 선도적 미래치안의 대장정을 시작하겠다”고 강조했다.

경찰 미래비전 2050(자료=경찰청)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