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SK하이닉스 압박한 중국 “中 수출 규제 합류? 합리적 선택하길”

이명철 기자I 2024.03.25 17:56:17

곽노정 대표이사, 중국 방문해 왕원타오 상무부장 만나
美, 韓 등 동맹국에 中 제재 참여 압박…“사실 아니길”
中 관영 매체 “韓 정부, 하이닉스 中 투자 의지 존중해야”

[베이징=이데일리 이명철 특파원] 우리나라가 미국의 대(對)중국 수출 규제 등에 참여할 것이라는 소식에 중국이 은근한 압박을 가하고 있다. 중국발전포럼(CFD) 참석을 위해 중국을 방문 중인 SK하이닉스(000660)를 두고 중국 시장의 중요성을 부각하며 잘못된 판단으로 해를 입지 말라고 경고했다.

곽노정(왼쪽) SK하이닉스 사장이 22일 중국 베이징에서 왕원타오 중국 상무장관과 만나 인사하고 있다. (사진=중국 상무부)


중국 관영 환구시보의 영문판인 글로벌타임스(GT)는 25일 사설을 통해 “미국이 한국을 비롯한 여러 국가에 중국을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에서 고립시키라는 압력을 가하고 있는 복잡한 상황에서 SK하이닉스의 발언은 중국 시장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음을 가늠하는 창구”라고 지목했다.

GT가 지목한 ‘발언’은 중국을 찾은 곽노정 SK하이닉스 대표이사 사장이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장관)을 만나 “중국은 SK하이닉스의 가장 중요한 생산거점이자 판매시장으로 앞으로도 중국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중국 사업의 더 큰 성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한 것이다.

왕 부장 역시 “SK하이닉스가 중국에 대한 투자를 계속 늘리고 중국 시장을 더욱 개방하며 중국의 고품질 발전에서 성장 기회를 공유하기를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앞서 국내외 언론 보도에 따르면 미국은 한국을 비롯한 동맹국들에게 대중 수출 규제에 합류할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GT는 곽 사장의 이번 방중을 두고 “한국 정부가 미국이 주도하는 중국 반도체 장비 수출 규제에 협조할지 여부를 검토 중인 민감한 시기에 이뤄진 것”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이 소식(중국 수출 규제 협조)이 사실이 아니기를 바라지만, 만약 한국이 이 문제를 정말 고려한다면 한국 기업의 이익을 해치기보다는 보호하는 합리적인 선택을 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국 정부에 대해서는 SK하이닉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중국 시장에 대한 투자 의지를 존중하고 공정하고 자유로운 무역과 투자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GT는 “중국은 반도체 주요 소비국으로 글로벌 제조사들이 중국 시장을 잃으면 생사가 걸린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며 “SK하이닉스는 중국에 계속 투자하고 고성능 반도체를 더 많이 개발해야만 트렌드를 따라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이 중국에 대한 수출 제한을 계속 강화한다면 한국 기업은 중국 현지 공급망과의 협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도 제안했다.

GT는 “중국 국내 칩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한중 기술 격차가 줄어들고 있다”며 “이는 중국에서 사업을 하는 한국 기업이 중국 국내 공급망으로부터 더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