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아들 마약 신고한 남경필…"자식을 살리는 방법이었다"

김민정 기자I 2023.10.18 18:41:55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마약에 빠진 아들을 경찰에 직접 신고한 남경필 전 경기지사가 “아들로 인해 정치를 떠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남 전 지사는 1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지난 3월 장남 남모(32)씨를 직접 경찰에 신고하게 된 사연을 털어놨다.

(사진=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남 전 지사는 “아이를 살리기 위해서는 (마약을) 끊게하는 것 (밖에 없는데) 이 정도 상태에 왔으면 사회로부터 격리시키는 방법밖에 없겠다(고 생각했다)”며 “아들이 ‘이제 아빠가 신고해달라. 그래야 내가 구속될 것’이라고 말해 내가 직접 신고를 했다”고 말했다.

남 전 지사는 마약을 끊기 위해선 가족과 사회, 정부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사람의 의지로 (약을 중단하는 게) 안 되는 것 같다”며 “신앙을 갖는 등 큰 뜻을 가지고 끊는 경우들은 있는데 자기 힘으로 끊는 경우들은 없다”고 했다.

남 전 지사는 마약 중독자의 가족으로서의 상처도 고백했다. 그는 “(가족으로서) 화가 난다. 화가 나면 아들에게 폭언하게 된다. 가족 간의 신뢰가 깨지고 (중독자는) 더 숨게 된다”며 “(가족 중) 마약을 하는 사람이 생기면 핵가족은 초토화된다. 우리나라 현실은 (중독자가) 감옥에 가는 방법 (혹은) 병원밖에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남 전 지사는 “(마약 중독자의 가족은) 혼자 끙끙거리지 말고 주변과 상의해야 한다”며 “심한 경우엔 저처럼 공권력의 도움을 받아 일단 (약을) 끊어놓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남 전 지사는 교도소에 있는 아들을 두고는 “벌은 받아야 되지만 ‘남경필의 아들’이라는 이유로 벌 받는 것보다 1000배쯤의 욕을 먹는 것을 보면 가슴이 아프고 미안하다”고 했다.

남 전 지사는 정계 복귀에는 선을 그었다. 그는 “은퇴 후 총선과 도지사 선거 때 많은 요청을 받았는데 전혀 생각이 없다”며 “젊은이들과 스타트업을 하면서 돈을 벌 거다. 저희 스타트업 하는 4명의 같은 CEO들이 다 마약 퇴치 운동에 자기들이 번 돈을 공헌하겠다는 생각을 가진 친구들”이라고 전했다.

끝으로 남 전 지사는 “아들의 치료를 믿는다”며 “아들이 형기를 잘 마치고 나와서 치료도 다 되면 같이 전국을 다니면서 마약 퇴치 운동가로 뛰는 것이 꿈”이라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남씨는 지난해 7월부터 올해 3월 30일까지 경기 용인과 성남에 있는 아파트 등에서 16차례에 걸쳐 필로폰을 투약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남씨는 텔레그램을 통해 마약류 판매상으로부터 필로폰 총 1.18g을 구매 및 소지한 혐의도 받으며, 지난해 11월 26일에는 펜타닐을 흡입한 것으로도 조사됐다. 펜타닐은 말기 암 환자 등에게 쓰이는 마약성 진통제로, 진통 효과가 모르핀의 약 200배, 헤로인의 약 100배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남씨는 지난 3월 23일 용인 기흥구 아파트에서 필로폰을 투약했다가 가족의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에 현행범 체포됐으며, 같은 달 25일 법원에서 구속영장이 기각돼 풀려났다.

그러나 남씨는 영장 기각 5일 만인 같은 달 30일 예정된 경찰 조사에 응하지 않고 재차 필로폰을 투약했다가 결국 지난 4월 구속됐다.

수원지법 형사15부(재판장 이정재)는 지난 9월 14일 남씨에게 징역 2년 6개월 실형을 선고했다.

이와 함께 80시간의 약물중독 및 재활 치료프로그램 수강과 치료감호를 명령했다. 치료감호는 별도 시설에 수용해 치료하는 처분으로, 마약류 혐의와 관련해선 최대 2년 동안 수용할 수 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