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대충 산 사람들" 독립운동가 조롱 윤서인…억대 위자료 소송

공지유 기자I 2021.02.25 14:00:17

광복회, 25일 윤서인에 2억 4900만원 위자료 소송
윤씨, 지난달 SNS에 독립운동가 후손에 "대충 살았던 사람들"
광복회 "독립운동 폄하·역사왜곡"…추가소송 예고

[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독립유공자 후손들이 독립운동가를 비하한 만화가 겸 유튜버 윤서인씨를 상대로 억대 위자료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독립운동가 임우철(오른쪽 두번째부터) 애국지사, 김원웅 광복회장, 정철승 변호사가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 앞에서 “독립운동가 비하 논란을 일으킨 웹툰 작가 윤서인을 상대로 독립운동가 후손 249명이 위자료 청구 소송을 진행하기로 했다”며 소장 접수에 앞서 기자회견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독립유공자와 후손들로 구성된 광복회는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독립유공자의 명예를 훼손한 윤서인을 대상으로 위자료 청구소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소송에는 249명이 참여했으며, 청구금액은 총 2억 4900만원이다.

앞서 윤씨는 지난달 12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친일파 후손과 독립운동가 후손의 집’이라고 써있는 사진을 올리면서 “친일파 후손들이 저렇게 열심히 살 동안 독립운동가 후손들은 도대체 뭐한 걸까”, “사실 알고보면 100년 전에도 친일파들은 열심히 살았던 사람이고 독립운동가들은 대충 살았던 사람들 아니었을까”라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이후 독립운동가를 조롱했다는 비판이 불거지자 윤씨는 같은달 18일 “표현이 부족해 오해를 부른 점 사과드린다”고 밝힌 바 있다.

김원웅 광복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번 윤서인 사건을 보며 참담할 따름”이라며 “더 문제가 되는 것은 우리 사회에 제2의 윤서인이 상당히 많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회장은 이어 “이영훈 교수나 류석춘 교수, 주옥순 대표같이 독립운동을 폄하하고 친일을 미화하고 찬양하는 사람들이 (여전히) 적지 않다”며 “(윤서인 사건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하는 이유는 독립운동을 폄하하고 역사를 왜곡하는 자들을 처벌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라고 강조했다.

소송을 대리하는 정철승 변호사는 소송 청구 취지에 대해 “페이스북 포스팅을 통해 독립유공자와 그 후손들에 대한 명예훼손을 했다”며 “더 나아가 1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친일을 미화하고 독립운동가를 조롱하는 행위를 했다”고 설명했다.

정철승 변호사는 또 “잘못된 역사인식 하에 2~3년 전부터 도를 넘은 망언을 해온 것에 대해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으로 위자료 청구소송과 함께 순차적으로 형사소송을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생존 독립운동가인 임우철(103)씨와 광복회 간부들이 함께 참석했다. 광복회는 이번 소송 이후에도 추가적인 소송을 지속적으로 제기할 계획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