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제노포커스, 비타민K2 식약처 건강기능식품 공전 등재

신민준 기자I 2024.03.25 17:46:51

건기식 제품 표면에 기능성 표기 가능…“비타민K2 활용도 상승"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제노포커스(187420)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비타민K2를 건강기능식품 공전에 등재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건기식 등재 고시에 따라 자회사 지에프퍼멘텍이 생산하는 비타민K2의 국내 건기식 적용 확대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제노포커스CI. (이미지=제노포커스)
건기식 공전에 등재된 원료의 경우 효능 및 안전성이 입증돼 정해진 규격에 맞춰 제조 및 판매가 가능하다. 비타민K2도 건기식 공전에 등재됨에 따라 비타민C나 D, 칼슘, 마그네슘 등과 같이 건기식 원료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제품에 기능성을 표기할 수 있어 국내에서도 시장 급성장이 예상된다.

비타민K2는 독일어 응고 이니셜에서 유래해 주로 혈액응고 작용 및 칼슘 대사에 관계가 있다. 칼슘이 뼈에 잘 흡수되도록 도와주는 오스테오칼신을 활성화해 골다공증 예방 및 개선에 효과적이다.

해외에서는 이미 비타민K2가 비타민D와 함께 뼈 건강에 중요한 영양소라고 알려져 비타민K2와 D 복합제제 형태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뼈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국내 소비자들의 경우 해외 직구 형태로 비타민K2와 D 복합제제를 구매해왔다.

제노포커스 자회사 지에프퍼멘텍은 국내 유일한 비타민K2 발효생산기업이다. 미생물생산 천연물인 비타민K2는 친환경 분리공법인 초임계추출법을 통해 추출 정제한다. 특히 완제품에서 활성 유지를 위한 울트라쉴드(UltraShield) 엔캡슐레이션(Encapsulation) 기술을 적용해 제품의 안정성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높였다.

또한 비타민K2에 대한 안전성평가(GLP) 수준의 안전성 데이터도 확보했다. 지에프퍼멘텍이 생산한 비타민K2를 안전하다고 알려진 기존 용량(2000mg/kg) 대비 2.5배나 높은 고용량(5000mg/kg)을 90일간 반복 투여한 결과 어떠한 부작용도 발견되지 않았다.

해당 연구 결과는 지난 7일 세계적인 과학 저널 네이처가 출간하는 SCI급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IF=4.6))에 게재됐다. 논문 제목은 비타민K2(메나퀴논7)의 안전성 평가다.

제노포커스 관계자는 “비타민K2가 식품첨가물에 이어 건기식 공전에 등재됨에 따라 국내 비타민K2에 대한 국내 수요가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특히 혈관질환, 뼈의 구성 등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K2를 제품에 표기할 수 있게 돼 비타민K2를 활용한 건기식 시장이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높은 저장 안정성과 수용성 및 안전성을 강점으로 국내 비타민K2 시장을 선점하고 글로벌 매출 증대에도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