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 대상 못 찾고 후퇴하는 민주당 쇄신안…‘용두사미’ 되나

김겨레 기자I 2021.04.13 16:46:37

與 3선 의원 모임…조국 언급 안 해
강성 당원 목소리엔 "당 위한 충정"
2030→초선→재선→3선 갈수록 입장문 후퇴
친문 지도부 불보듯 뻔…개혁 대상 못 찾아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4·7 재보궐선거 참패 후 선수 별로 모임을 갖고 쇄신 방안을 논의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개혁 방향은 찾지 못하고 있다. 향후 있을 전당대회와 원내대표 경선에서 친문 주류의 영향력이 유지되자 당 전체가 눈치를 보는 모양새다.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3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3선 의원 모임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노진환 기자)
민주당 3선 의원들은 13일 국회에서 모여 재보선 참패 원인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초·재선 의원들의 자성에 공감한다는 뜻을 밝혔다. 이들은 △재보선으로 확인된 민심에 반성하고 성찰하겠다 △초·재선의 문제의식에 공감한다 △민생 현장에서 더 크게 소통하겠다는 내용의 입장을 밝혔다. 선거 패배에 대한 구체적인 책임 소재는 언급하지 않고 원론적인 내용에 그친 것이다.

정치권에선 민주당 20·30대 의원→초선→재선→3선 의원들의 입장문 순으로 혁신을 요구하는 강도가 낮아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에 대해 돌아봐야 한다는 취지의 입장을 낸 2030 의원과 초선과 달리 재선과 3선 의원들은 입장문에 조 전 장관을 언급하지 않았다. 재선 의원들은 ‘성 인지 감수성이 부족했다’며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의 성추행을 우회 비판했지만, 3선 의원들은 이 같은 내용 조차 담지 않았다.

남인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4.7 재보궐 참패 후 당의 쇄신 방향을 논의하는 3선 의원 모임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노진환 기자)
비공개 회의도 마찬가지다. 초·재선 의원들은 비공개 회의에서 △조국 전 장관 사태 사과 △친문 주류 책임론 △민심과 당심의 괴리 등을 두고 토론했지만, 3선 의원들 사이에선 나오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 3선 의원은 조국 전 장관 등에 대해 “이미 국민들도 다 알고 있는 내용인데 뭘 언급하나”라며 “입장문 문구를 조정할 때도 이견은 없었다”고 전했다. 3선 의원들 대다수가 국회 상임위원장을 맡고 있는 탓에 야당과 원 구성 협상을 다시 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처럼 민주당이 좀처럼 개혁 동력을 찾지 못하는 이유는 원내대표 경선과 전당대회에서 친문 주류 지도부가 선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친문 당원들의 영향력이 막강한 전당대회에서 당대표와 최고위원 모두 뽑기로 해 쇄신 대상을 찾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이날 3선 의원들은 강성 당원들의 목소리에 대해 “모두 당을 위한 관심과 충정이라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민심과 당심의 괴리가 심각한 상황”이라며 “이대로 대선을 치르면 또 패배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