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윤미향 리스크’에 與 전전긍긍, 여론악화에 사퇴론도 고개(종합)

이정현 기자I 2020.05.26 16:34:16

이용수 기자회견 후 “두고 볼 수 없다” 與기류 변화
옹호하던 강창일·남인순도 “해명해야”
윤미향 일주일째 두문불출… 30일이면 불체포특권

윤미향 정의기억연대 전 이사장(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6일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의 횡령·배임 의혹과 관련해 윤미향 당선인의 침묵이 길어지자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21대 국회 개원을 앞두고 여론이 악화되자 윤 당선인이 공식사과 및 입장표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진다.

윤 당선인의 의혹과 관련해 검찰의 진상조사 결과를 기다려야 한다던 민주당의 입장은 전날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의 기자회견을 기점으로 요동치는 중이다. 기부금이 피해자가 아닌 다른 용도로 사용됐다는 폭로로 국민적 공분이 커졌다. 당지도부의 함구령 이후 잠잠하던 ‘윤미향 사퇴론’도 다시 고개를 들 참이다. “더이상 두고 볼 수 없다”는 분위기가 만연하다.

변화된 기류는 지난 14일 정의연을 옹호하는 듯한 성명문을 냈던 15인의 국회의원(당선인)의 입장 변화에서 확인할 수 있다. 4선 강창일 민주당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에서 “상식적인 선에서 (윤 당선인의)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며 “이렇게 시끄럽게 된 것 자체가 사과해야 할 사안 아니겠느냐”라고 말했다. 사실관계는 검찰 수사에 맡기더라도 “정치인이 된 만큼 해명할 것은 해명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남인순 최고위원도 전날 기자회견 직후 “윤 당선인에 제기된 의혹은 소명해야 하고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결과를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김해영 최고위원 이후 당지도부에서 다시 해명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민주당의 엄호가 주춤했음에도 윤 당선인의 버티기식 두문불출은 일주일째 이어지는 중이다. 지난 19일 이 할머니를 찾아가 무릎을 꿇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 후 모든 외부활동을 차단해 행방이 오리무중이다. 윤 당선인은 27일 예정된 민주당 당선인 워크숍에도 참석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내에서는 21대 국회의원 임기가 시작돼 불체포특권을 갖는 오는 30일 이전에는 윤 당선인이 어떤 방식이든 입장을 내야한다고 본다. 윤 당선인은 해명을 위한 기자회견과 검찰 수사에 대비한 개인계좌 내역 등 소명자료를 준비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공개 시점이 언제인지는 불명확하다. 여론에 민감한 수도권의 한 3선 의원은 “윤 당선인이 되도록 빨리 입장을 내야한다”며 “길게 끌고 갈 문제가 아니었는데 너무 와버렸다. 이제는 (윤 당선인이)입장을 내야하지 않겠나”고 말했다.

위안부 기부금 논란

- 통합당, 오늘 국회 복귀…‘윤석열 특검·윤미향 국정조사’ 추진 - 통합당, 6일 국회 복귀…‘윤석열 특검·윤미향 국정조사’ 추진(종합) - 자리 빼앗긴 수요집회…이용수 할머니와 '화해'로 힘 얻나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