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넥슨의 '경영참여' 엔씨 반발..경영권 분쟁

김유성 기자I 2015.01.27 16:45:36

넥슨, 엔씨소프트 '경영 참여' 공시..협업 강화 목적
엔씨 "독자 노선 걷겠다" 기존 경영 체제 유지 맞서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엔씨소프트 경영권을 놓고 기존 경영진과 최대주주인 넥슨간에 분쟁이 발생했다.

국내 최대 게임업체 넥슨은 2위 업체 엔씨소프트(036570)에 대한 지분 보유 목적을 기존 ‘단순 투자’에서 ‘경영 참여’로 바꾼다고 27일 공시했다. 넥슨은 엔씨소프트의 지분을 15.1% 보유한 최대 주주다.

넥슨 측은 양사간의 협업 구조를 보다 긴밀하게 만들기 위해 경영 참여로 공시를 바꾼 것이라고 밝혔지만 엔씨소프트는 이에 반발한 상태다.

넥슨 측은 글로벌 시장 상황 변화에 기민하게 대처하기 위해 ‘경영 참여’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경영 참여에 대한 형태와 방식은 엔씨소프트 측과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엔씨소프트는 공시 이후 입장 자료에서 ‘단순 투자 목적’이라는 공시를 불과 3개월만에 뒤집은 결과로 넥슨 스스로가 시장에 대한 신뢰를 저버린 것이라며 유감을 표했다.

넥슨재팬의 경영 참여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입장을 견지했다. 엔씨소프트 측은 양사간 게임 개발 철학, 비즈니스 모델 등이 이질적이어서 넥슨재팬의 일방적인 경영 참여 시도가 엔씨소프트의 경쟁력 약화로 귀결되고 주주 가치는 물론 한국 게임산업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게임 업계에서는 넥슨 창업자인 김정주 회장과 엔씨소프트 창업자로 회사를 경영하는 김택진 사장이 엔씨소프트 경영권을 놓고 분쟁을 벌일 것이라고 관측했다.

넥슨은 지난 2012년 6월 엔씨소프트의 지분 14.7%를 확보하며 최대 주주가 됐다. 당시 두 회사의 결합은 국내 최대 게임 업체의 탄생으로 관심을 모았지만 각자 다른 노선을 걸어왔다.

이후 넥슨은 지난해 10월8일 엔씨소프트와 상의없이 추가로 회사 지분 0.4%(8만8806주, 약 116억원)를 매입했다. 당시 넥슨 측은 단순 투자목적이라고 설명했다.

넥슨이 엔씨소프트에 대한 적대적 인수합병(M&A)에 나선 것이라는 관측마저 나온 가운데 엔씨소프트는 ‘경영권 유지’를 다짐했다. 엔씨소프트는 이날 낸 입장 자료에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룬다는 경영 목표 아래 현재의 경영 체제를 더욱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10면

넥슨-NC `경영권분쟁`

- 넥슨 '엔씨·넷마블 협력, 회사 발전에 의문' - 엔씨, 넷마블과 전략적 제휴..'모바일 잡고, 넥슨 무력화' - 엔씨소프트와 넷마블 연합전선, 양사가 공개한 내용은?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