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尹 "3년 4개월만에 일상 되찾아"…코로나19 엔데믹 선언

송주오 기자I 2023.05.11 16:42:44

"확진자 격리의무서 권고…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도 해제"
코로나 진료 및 치료 관련한 지원은 유지
文정부 비판 "전문성 대신 이념적 인사들이 맡아"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3년 4개월 만에 국민께서 일상을 되찾으시게 돼서 기쁘게 생각한다”며 ‘코로나19 엔데믹’을 선언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마친 뒤 코로나19 최전선에서 활약한 보건 의료진을 환송하고 있다.(사진=대통령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회의에서 “오늘 중대본에서 코로나19 위기 경보를 심각에서 경계로 조정하고 6월부터 본격 적용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확진자 7일 격리 의무를 5일 권고로 전환하고 또 입국 후 PCR 검사 권고를 해제한다”며 “입원 병실이 있는 병원 이외 모든 장소에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지난 2020년 1월 20일 첫 환자 발생 후 도입된 방역조치 대부분이 해제됐다.

다만 코로나 진료 및 치료와 관련한 지원은 당분간 유지하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코로나와 관련된 검사, 치료비 지원은 경과 조치로서 당분간 유지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방역·의료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 인사도 전했다. 윤 대통령은 최전선에서 헌신해 주신 의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분들, 또 백신 치료제의 연구 개발, 생산에 노력을 기울인 보건 산업 종사자분들과 지자체 공무원, 그리고 보건 당국에 감사드린다“며 ”무엇보다 방역 조치에 적극 협조해 주신 우리 국민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전 정부의 방역 조치를 ‘정치방역’이라며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 초기 중국인 입국자 규제를 6차례나 건의한 의사협회의 제안을 무시한 것과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의 신천지 압수수색 공개지시 등을 구체적인 예로 언급했다. 이어 “청와대 및 정부 콘트롤타워를 전문성이 아닌 이념적 성향 인사들이 맡았다”고 꼬집었다.

윤 대통령은 과학 기반의 방역을 거듭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의료시스템과 건강보험시스템, 정보통신데이터를 연계하고 플랫폼화 해야 한다. 그래야 대상에 적합한 맞춤형 방역이 가능하다”며 “정부는 의료시스템과 데이터 연계해 다음 팬데믹에 대비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