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인사청문회 앞둔 국회, 곳곳 화약고…與野 기싸움 '팽팽'

송주오 기자I 2021.05.03 17:31:46

野 "장관 후보자 모두 부적격"…김기현 "박준영 가장 심각"
연일 의혹 제기…밀수 의혹·논문 표절·위장 전입 등
與, 별다른 반응 없어…윤호중 "김기현, 미소 띤 얼굴 계속되길" 협치 강조
김부겸 두고는 설전 벌여…"관권선거 노골적 표명"vs"총리수입하나&qu...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 및 5개 부처 장관 후보자들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국회에 전운이 감돌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정권 말기 안정적인 국정 운영 뒷받침을 위해 후보자 전원 통과를 관철시키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다. 이에 맞서 국민의힘은 지난 재·보궐 선거 결과에 나타난 민심을 등에 업고 부적격 인사를 골라내겠다며 단단히 벼르고 있다.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예기치 못한 흠결이 드러나 한 명의 `탈락자`라도 발생할 경우 정부·여당에 심각한 타격이 불가피해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첫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국회는 4일 박준영 해양수산부·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노형욱 국토교통부·안경덕 고용노동부·문승옥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를 개최한다. 이어 6일과 7일 이틀에 걸쳐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연다. 여야 모두 새 지도부 체제가 들어선 이후 첫 인사청문회인 만큼 물러설 수 없는 격돌을 준비하고 있다.

與 `협치` 강조에 野 “장관 후보자 모두 `부적격`” 맹공

국민의힘은 3일 인사청문회 검증 당사자들을 `부적격 인사`로 규정하고 사퇴하라고 총공세를 펼쳤다. 배준영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이번 인사청문회는 `내로남불` 전시회”라며 “야당의 임명 동의를 얻기에 장관 후보자 대부분 수준 미달”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특히 노 후보자, 임 후보자, 박 후보자를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박 후보자의 경우 배우자 도자기 밀수 의혹이 터지면서 뇌관으로 부상했다. 박 후보자 부인이 고가의 도자기, 장식품 등을 국내로 들여오는 과정에서 관세를 내지 않고 카페를 개업해 허가없이 이를 판매한 사실이 드러났다. 국민의힘은 이를 `밀수 의혹`이라고 명명, 맹공을 펼쳤다.

임 후보자의 경우 본인의 해외 체류 기 배우자와 두 자녀가 13차례 국내 주소를 이전해 위장 전입 논란에 휩싸였다. 또 이중 국적을 보유한 상황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의료비 혜택을 받았다는 의혹에다 배우자의 농지 편법 증여와 논문 표절 의혹까지 제기된 상태다. 노 후보자는 2011년 공무원 특별공급 제도를 통해 세종시 아파트를 2억7000여만원에 분양받고는 실제 거주하지 않고 관사 등에 살다가 2017년 5억원에 매도해 시세 차익만 얻었다는 `관테크`(관사 재테크) 논란으로 공격을 받고 있다. 위장전입 의혹도 불거져 부동산 정책을 총괄하는 국토부 장관으로서 자격 논란 시비에 휘말렸다.

민주당은 일단 국민의힘 측 총공세에 특별한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상대를 기분 좋게 하는 김 원내대표의 미소 띤 얼굴이 앞으로도 계속되기를 바란다”며 협조를 당부했다. 겉으로는 저자세를 취하고 있지만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취임 후 최저치를 기록하는 상황에서 혹여 낙마자가 나올 경우 민심 이반과 레임덕이 가속화 할 수 있다고 보고 `철통 방어`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김부겸 두고 與野 격돌…“지명 철회하라”vs“총리 수입해야 하나”

김부겸 총리 후보자를 두고는 여야의 입씨름이 절정에 치닫고 있다. 김 권한대행은 이날 김 후보자의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그는 “대선을 앞두고 내각 총책임자가 어떻게 민주당 의원 출신에 대표 경선에 출마했다가 떨어진 사람일 수 있느냐”며 “대선을 민주적인 선거가 아니라 관권선거로 하겠다는 노골적인 의지의 표명”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박진영 민주당 상근 부대변인은 “당 대표 출마했던 사람이라 (총리 지명) 동의하지 못 하겠다는 말은 처음 들어본다”며 “이상한 중립을 자꾸 따지니, 스위스 같은 영세 중립국에서 총리를 수입해야 할 듯하다”고 꼬집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