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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측이 지난달 4일 2차 교섭일에 인력 1539명을 감축하겠다는 안을 제시했지만, 같은달 6일 열린 3차 교섭에서 협상은 결렬됐다. 또 이달 25일 재개된 4차 본교섭과 28일 5차 본교섭 등에서도 노사 양측은 기존 입장차 만 재확인하며 협상에 별다른 진전이 없었다.
노조측은 이날 5차 본교섭에서 △인력감축 철회 △인력충원 연내 이행 △신당역 참사와 10·29참사 관련 안전대책 등을 재차 요구했다. 노조는 이날 본교섭에서도 타협점을 찾지 못하면 예고대로 30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앞서 노조는 24일부터 ‘2인 1조’ 근무와 안전운행 규정을 지키는 준법투쟁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서울시는 노조가 파업을 예고함에 따라 시민불편 최소화를 위해 이날 비상수송대책본부를 구성했다.
비상수송대책본부는 파업이 종료될 때까지 서울교통공사, 코레일, 버스업계 및 자치구·경찰 등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한다. 또 파업 상황별 비상수송대책을 수행한다. 노조가 파업에 들어가더라도 출근 시간에는 지하철을 평상시 수준으로 정상 운행하고, 지하철 혼잡도가 낮은 낮 시간대의 지하철 운행율은 평시의 72.7% 수준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퇴직자·협력업체 직원 등 평시대비 83%인 약 1만 3000여명의 인력을 확보해 지하철 수송기능을 유지한다. 또 시 직원 138명을 역사지원 근무요원으로 배치하는 등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는데 모든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파업이 8일 이상 연장될 시에도 출근 시간대는 평시 대비 100% 운행하지만, 투입 인력의 피로도를 감안해 비혼잡 시간대 열차 운행을 평상시 대비 67.1~80.1% 수준으로 낮춰 운행한다.
대체 수송력을 높이기 위한 대책도 병행한다. △출퇴근 시간대 시내버스 집중배차 30~60분 연장 △지하철 혼잡역사 전세버스 배치운행 (교통공사 지원) △자치구 통근버스 운행 독려 등 대체 수송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