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류호정, 총선 출마 포기… "제3지대 정치는 실패"

윤기백 기자I 2024.03.22 18:53:39

22일 페이스북 통해 밝혀
"어정쩡한 가면 대신 인정과 사죄"
"개혁신당서 어떠한 역할도 못 받아"

류호정 전 의원(사진=이데일리DB)
[이데일리 윤기백 기자] 류호정 전 의원이 개혁신당 경기 성남 분당갑 후보로 출마를 선언했으나 결국 포기했다.

류 전 의원은 2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시민 여러분께 보여드릴 수 있는 저의 정치가 없어진 지금, 본선에 출마할 이유가 없다고 판단했다”며 “어색하고 어정쩡하게 남은 선거 기간 가면을 쓰는 대신, 정직한 인정과 사죄를 선택하겠다”고 후보 등록 포기 의사를 밝혔다.

류 전 의원은 “단독으로 법안 발의조차 하지 못하는 비교섭단체 소속 비례대표 국회의원으로서 제21대 국회의 끝없는 갈등을 그저 지켜만 봐야 했다”며 “책임도 미래도 없는 양당의 적대적 공생, 극단적 진영정치를 끝내고 싶었다. 만약 이런 바람이 지나친 욕심이라면, 양당에 기생하지 않는 제대로 된 제3지대 정당이라도 만들어 보고 싶었다”고 했다.

류 전 의원은 “나와 ‘세 번째 권력’이 정의당을 설득하지 못해 새로운 선택으로, 새로운 선택의 당적 결정에 따라 개혁신당으로 왔다”면서 “양당에 빚진 것 없는 제3지대 정당에서 자유주의와 책임정치로 하나가 될 수 있을 거라 믿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정말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화학적 결합은 없었고, 저와 ‘세 번째 권력’은 어떤 역할도 부여받지 못했다”며 “당으로부터 받은 것이라고는 류호정의 말, 글, 외모에 관한 컨설팅뿐이었다. 어떻게든 이해해 보려 노력했던 건 이준석과 류호정의 대화가, 두려울 정도로 깊어진 젠더갈등의 해결책이 될 수도 있을 거라는 희망 덕분이었다. 그렇지만 역시,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류 전 의원은 또 “개혁신당의 비례대표 후보 순번이 확정되고, 당의 주요 당직자들이 손쉽게 이탈을 선언하는 광경을 목격했다”며 “이준석 대표와 지도부의 노력 끝에 다행히 최소한의 수습은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만, 제가 해왔던 인내는 부질없는 것이 되어 버렸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내가 ‘세 번째 권력’과 새로운 선택에서 제시했던 제3지대 정치는 실패했다”고 덧붙였다.

류 전 의원은 “내가 지나쳐온 어떤 조직도, 사람도 잘못이 없다. 모든 것은 나의 무능 때문”이라며 “시끄러웠던 류호정의 정치를 응원해 주신 모든 분께 고개숙여 사죄드린다. 앞으로의 삶에서, 정치에서, 갚아나갈 수 있도록 심신을 단련하고, 또 단련하겠다”고 했다.

다만 “개혁신당의 도전은 아직 평가의 기회가 남았다고 생각한다”며 “이준석 대표와 금태섭 최고위원을 비롯해 어려운 길을 끝까지 가겠노라 결단한 모든 출마자에게 행운이 깃들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