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다시 중국으로"…韓게임사들, 현지 공략에 '속도'

김가은 기자I 2024.02.22 16:49:33

3N·위메이드·네오위즈 등 中 시장 공략 집중
게임 규제 완화·판호 발급 확대 등 환경 긍정적
시장 규모 커 성과 10~20배 차이

[이데일리 김가은 기자] 국내 게임사들이 올해 중국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 지난해 대부분의 게임업체가 저조한 실적을 기록한 만큼 규모가 큰 중국을 공략해 분위기 반전을 이루겠다는 전략이다. 중국 정부가 고강도 게임 규제안을 삭제하고, 국내 게임에 대한 판호(서비스 허가권)를 발급하는 등 규제 완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향후 전망은 긍정적인 편이다.

(사진=엔씨소프트)
22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넥슨, 엔씨소프트(036570), 넷마블(251270), 위메이드(112040), 네오위즈(095660) 등 국내 주요 게임사들은 현재 중국 내 게임 서비스를 위한 준비 작업에 매진하고 있다. 판호는 중국 정부가 자국에 출시되는 게임에 발급하는 서비스 허가권이다. 국내 게임사들의 경우 ‘외자 판호’를 받아야만 중국 현지 서비스를 할 수 있다.

중국 시장은 게임사들에게 새로운 모멘텀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의 땅’으로 꼽힌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니코파트너스에 따르면 전세계 모바일 게임 매출 중 31.7%가 중국에서 발생한다. 모바일 시장조사업체 센서타워는 넥슨이 지난 1월 한달 동안에만 중국에서 메이플스토리M으로 올린 매출이 600만달러(한화 약 79억6800만원)에 이른다고 추산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12월 ‘블레이드 앤 소울2’ 판호를 발급받은 뒤 중국 출시 준비에 한창이다. 지난해 ‘리니지’ 시리즈 매출 감소, ‘쓰론 앤 리버티(TL)’ 흥행 실패로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지만 올해 중국 시장을 발판 삼아 반전을 이루겠다는 목표다. 특히 중국 이용자들의 무협 장르 선호도가 뚜렷한 데다 전작인 ‘블레이드 앤 소울’ 또한 흥행했던 만큼 가능성은 충분한 상황이다.

(사진=넷마블)
(사진=넥슨)
넷마블은 ‘제2의 나라’를 앞세워 중국 시장 공략에 나선다. 현지 유통사(퍼블리셔)인 텐센트와 계약을 체결했으며, 올 상반기 중 출시할 예정이다. 지난해 7분기 연속 적자 흐름을 끊어낸 이후, 향후 우상향 흐름을 이어가기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전망이다. 넷마블은 제2의 나라 외에도 올 상반기 신작 7종을 쏟아낼 예정이다.

호실적을 기록한 넥슨은 올해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을 중국에 출시한다. 지난 2020년 출시를 하루 앞두고 제동이 걸렸던 이후 약 4년 만이다. 흥행에는 무리가 없을 전망이다. 지난 2020년 사전 예약자만 6000만명이 넘었을 뿐만 아니라, 원작인 PC 온라인 게임 ‘던전앤파이터’가 이미 지난 2008년부터 넥슨의 최대 매출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어서다.

(사진=위메이드)
(사진=고양이와 스프)


‘미르’ 지식재산권(IP)을 보유한 위메이드는 올해 ‘미르4’와 ‘미르M’으로 다시 한번 중국 사업에 힘을 줄 예정이다. 지난해 12월 미르M은 ‘모광쌍용’이라는 이름으로 판호를 발급받았다. 올해 4분기 출시가 목표로 퍼블리셔는 정해지지 않았다. 미르4의 경우 중국 게임 기업 37게임즈와 퍼블리싱 계약을 맺고 판호 발급 절차를 포함, 중국 서비스 준비에 돌입했다.

‘P의 거짓’으로 글로벌 콘솔 시장 흥행에 성공, 지난해 영업이익만 62% 증가한 네오위즈 역시 올해 중국 시장에 도전한다. 이번 달 초 네오위즈는 모바일 힐링 게임 ‘고양이와 스프’ 중국 판호를 획득했다. 네오위즈 게임이 판호를 발급받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퍼블리셔는 중국 최대 소프트웨어(SW) 기업 킹소프트 산하 게임사 킹소프트 시요가 맡는다.

국내 게임업계 관계자는 “국내에서 사전 예약자가 100만·200만명이면 큰 숫자지만 중국에서는 약 6000만명이 몰린다”며 “시장 크기가 달라 뭘해도 10~20배 이상 규모 차이가 나기 때문에 중요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