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필리핀 ADB 연차총회 참석…국제협력 모색

이명철 기자I 2022.09.27 17:30:00

내년 인천 송도서 연차총회 개최…국제 홍보 나서
필리핀 재무장관 만나 부산 국제엑스포 유치 당부

[세종=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필리핀에서 열리는 아시아개발은행(ADB) 연차 총회에 참석해 코로나19 이후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국제 협력을 모색하고 2030년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 홍보에도 나선다.

추경호(가운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7월 14일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 참석을 위해 영종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7일 기재부에 따르면 추 부총리는 오는 28일 필리핀 마닐라로 출국해 제55차 ADB 연차총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ADB는 아시아·태평양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1966년 설립된 다자개발은행이다. 총 68개 회원국이 있으며 우리나라는 설립 당시 가입한 창립 회원국이자 영구 이사국이다. 현재 지분율은 5.03%로 8위에 해당한다.

올해 회의는 당초 의장국인 스리랑카 콜롬보에서 열릴 예정이었지만 최근 스리랑카 국가 상황을 감안해 필리핀 마닐라의 ADB 본부에서 열린다. 26~30일 대면·영상 혼합방식으로 열리며 68개 회원국 정상급 인사,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등 고위급 경제 인사들이 직접 참석한다.

우리나라는 내년 차기 연차총회 개최국이다. 당초 2020년 열릴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상황으로 순연돼 내년 5월 인천 송도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추 부총리는 연차총회 의장직을 넘겨받고 차기 연차총회와 관련해 한국 정부 대표로서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출장 기간 중 아사카와 마사츠구 ADB 총재와 벤자민 디오크노 필리핀 재무장관 등 주요 경제 인사 면담도 진행한다.

추 부총리는 우선 29일 ADB 경영진이 주요 안건을 의결하는 핵심 행사인 비즈니스 세션에 참석해 지난해 ADB 운용 성과, 연간 예산안 등 주요 안건 논의에 참여한다.

거버너 연설을 통해 올해 연차총회 주제와 관련해 코로나19 이후 기후변화 대응 등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협력과 정책 공조를 강조하고 ADB의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할 예정이다.

정부는 내년 ADB 연차총회에 대한 홍보를 위해 이번 연차총회 기간 중 홍보부스를 운영하고 29일 오후에는 차기 개최국 행사를 개최한다.

추 부총리는 28일 ADB 총재 면담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 등 양측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고 한국의 성공적인 연차총회 개최를 위해 ADB의 적극 협조를 당부할 계획이다.

필리핀 재무장관 면담에서는 5년(2022~2026년)간 필리핀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차관 지원 한도를 10억달러에서 30억달러로 증액하는 EDCF 기본 약정 갱신에 대해 논의한다. 2030년 부산 세계박람회(월드 엑스포) 유치에 대한 필리핀 정부의 관심과 지지도 당부할 예정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