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3월 미국 FOMC 점도표 수정으로 금리 오르더라도 저가 매수 기회”

유준하 기자I 2024.03.18 17:35:35

KG제로인 18일 채권 세미나 개최
윤여삼 메리츠증권 채권 연구위원
“미 정부 균형재정 방향성 주시해야”

[이데일리 유준하 기자] “만일 이번 미국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점도표가 3번 인하서 2번 인하로 변경되고 미국채 10년물 금리가 4.50%대까지 튄다면, 이건 저가 매수 기회라고 봅니다.”

KG제로인이 18일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에서 개최한 채권 세미나에서 윤여삼 메리츠증권 연구위원이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사진=KG제로인)
18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서 열린 KG제로인 채권 세미나서 윤여삼 메리츠증권 채권 연구위원은 한미 통화정책 전망과 채권 투자전략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미국과 한국의 금리인하 시기를 오는 7월로 내다봤다. 윤 위원은 “미국은 100bp(1bp=0.01%포인트), 한국은 75bp를 전망하고 있다”면서 “물론 미국 점도표에서 두 명의 위원이 의사를 바꾸면 올해 중간값은 두 번 인하로 바뀔 것”이라고 짚었다.

이렇게 될 경우 미국채 10년물 금리가 4.50%대까지 가겠지만 매수 영역이라고도 강조했다. 윤 위원은 우선 미국 정부의 균형재정 방향성을 근거로 제시했다. 올해 2분기 2000억 달러대 국채 발행량 등을 감안하면 균형재정으로의 방향성이 나왔다는 것이다.

이어 미국 내 파산 기업들의 증가 속도와 실업지표들을 봤을 때 미국의 금리인하 기대는 유지해볼 만하다는 게 그의 견해다. 그는 “물론 2월 소비자물가지수(CPI)를 봤을 때 제가 내린 결론은 ‘찜찜하다’였지만 결국 물가는 안정화되는 단계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올해 말 미국 대선에서의 트럼프 당선 경계는 우려할 만한 수준이 아니라고 분석했다. 그는 “트럼프가 감세하고 재정 쓰면 금리가 급등하는 시나리오가 제법 제시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도 “그럼에도 트럼프는 결국 인하를 압박할 것이고 커브는 스티프닝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이날 펀드평가사 KG제로인은 채권 세미나 외에도 한수혁 KG제로인 대표의 인사말과 MP닥터(舊 마켓포인트) 사용법 등이 강연됐다. 한 대표는 이날 세미나에서 “정말 꼭 필요한 투자 의사결정에 도움을 드릴 수 있는 그런 콘텐츠,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