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박지원 "한국당, 日 규탄 결의안 거부? 친일세력 옹호하나"

이재길 기자I 2019.07.18 14:56:58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 (사진=뉴시스)
[이데일리 이재길 기자]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일본 수출 규제 철회 촉구 결의안’을 거부한 자유한국당을 겨냥해 “친일파, 친일 세력을 옹호하고 있는 것이 여지없이 드러났다”고 맹비난했다.

박 의원은 18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아직도 대일 굴욕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는 것에 대해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미국 상ㆍ하원에서 ‘한일관계가 미래지향적으로 가야 한다’는 결의안을 통과시켰고, 여러 국민들이 일본을 규탄하고 있는데 우리 국회에서만 한국당이 거부해서 (아무 것도 하지 못했다)”라고 비난했다.

이어 “일본 국민 71%는 경제 보복을 지지하고 있다고 한다”면서 “한국당은 일본 정당이고 일본 국민들이 당원인가”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황교안 한국당 대표에게 일본에 대한 초당적 협력에 합의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결의안 통과 무산에) 황교안 대표가 컨트롤이 안 됐다고 하면 리더십이 문제가 되는 것이고, 알고도 묵인했다면 국민들이 용서를 하지 않을 것”이라며 “5당 대표회담에서 초당적 협력을 합의하고 우리 경제를 위해 증액해서 추경을 통과시키겠다고 선언하면 국민들로부터 지지를 받을 것이다”이라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이회창 전 대표의 길을 가지 말고 진짜 비난할 거 비난하고 협력할 건 협력하는 자세를 갖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일본의 경제 보복은 미국도, 중국도 종국적으로는 일본도 손해이고 이래서는 안 된다는 것이 국제적 여론”이라면서 “일본이 우리나라에 경제 보복을 하면서 ‘우리 전략물자가 북한으로 갈 수 있다’는 북풍을 제기했는데, 한국당하고 비슷하다. 북풍이 과거에는 먹혔지만 이제 국민들이 다 안다”고 꼬집었다.

앞서 지난 17일 국회 외통위는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을 규탄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상정했으나, 한국당이 의결 거부 의사를 밝히면서 결의안 채택이 무산됐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