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尹 "전통시장 적극 지원" 약속에 상인들 환호…어묵국물 마시며 '엄지척'

권오석 기자I 2024.01.25 17:07:51

尹, 경기도 의정부제일시장 방문해 상인들 격려
떡집·반찬가게 등 점포 둘러보며 직접 시식…상인들 환호
투어 프로그램 등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검토 지시도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도의 대표 전통시장인 의정부제일시장을 방문, 최근 고물가·고금리에 동절기 한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인들을 격려했다. 윤 대통령이 의정부제일시장을 찾은 건 대선 후보 시절이던 지난 2021년 11월 이후 2년 2개월 만이다. 상인들의 고충을 들은 윤 대통령은 관계부처에게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라고 지시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제일시장을 찾아 어묵을 먹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의정부제일시장은 한국전쟁 이후 휴전선 인근에 정착한 실향민들이 중심이 된 판잣집 형식의 5일장에서 시작됐으며, 현재는 점포 수가 600개가 넘는 대한민국 대표 재래시장으로 자리매김했다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은 시장 내 여러 점포를 방문해 한겨울 추위에도 변함없이 시장을 지키고 있는 우리 상인들을 응원하고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를 경청했다”고 부연했다.

이날 정오쯤 시장에 도착한 윤 대통령은 제일시장 상인회장,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등과 함께 떡집·수산물가게·반찬가게 등 다양한 점포를 돌면서 손님은 많은지, 물건 가격은 얼마인지 등을 물었다. 떡집에서는 직접 시식을 해보기도 한 윤 대통령은 인절미 등을 구입해 돌아가서 먹자며 보좌진에게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물건 가격이 참 저렴하다”며 전통시장의 제품들을 구매하고 “민생을 열심히 챙기겠다”, “전통시장이 잘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상인들을 응원했다. 이에 상인들과 시민들은 박수와 환호로 윤 대통령의 방문을 환영했다. 일부 시민들은 윤 대통령을 향해 “잘생겼다”, “화이팅” 등 응원의 말을 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5일 화재 피해를 입은 충남 서천특화시장을 찾은 자리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듣지도 않고 떠났다’는 비판이 나왔던 것을 의식한 듯, 이날은 시장 내를 이동하면서 대부분의 점포를 들르며 일일이 악수를 하고 새해 인사를 건넸다.

윤 대통령의 방문에 상인들은 “추운데 고생이 많으시고 방문해 주셔서 감사하다”, “와서 응원해 주셔서 더 활기차게 일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새해 복 많이 받고 건강하십시오.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라고 화답했다. 윤 대통령은 한 떡볶이 가게에서는 어묵 국물을 마시며 엄지 손가락을 들어보였다.

이후 윤 대통령은 시장 상인들과 함께 시장 인근에서 의정부를 대표하는 음식인 부대찌개로 오찬을 했다고 김수경 대변인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주차장 확충 등 전통시장 환경 개선도 중요하지만 안전을 위해 점포 노후화 개선도 중요하다”며 전통시장의 안전을 무엇보다 강조했다.

또 “전통시장이 물건 구매뿐 아니라 문화·관광의 대표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시장에 대표 상품이나 먹거리가 생기면 그것이 브랜드화되고 사람들이 모이게 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윤 대통령은 오영주 장관에게 “시장 상인들이 세계 곳곳의 우수한 시장을 방문해 배울 수 있는 투어 프로그램을 적극 검토하는 등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을 생각해 보라”고 주문했다. 윤 대통령은 방명록에 ‘의정부의 맛과 문화 공간으로 더욱 사랑받으세요’라고 썼다.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제일시장을 찾아 반찬가게를 운영하는 한 청년사장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