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경제통' 김진표, 與 부동산특위 이끈다

김겨레 기자I 2021.05.06 17:12:46

참여정부 경제부총리 시절 종부세 도입
'태릉골프장 아파트 공급' 아이디어 내
최근엔 한시적 양도세 완화 제안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 정부의 부동산정책 전반을 점검할 더불어민주당 부동산특별위원장에 5선 김진표 의원이 내정됐다. 참여정부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출신인 김 의원은 당내 대표적인 경제 전문가로 꼽힌다.

6일 민주당에 따르면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진선미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이 맡았던 부동산특위를 김진표 의원에게 맡겼다. 지난달 27일 부동산특위가 출범한 지 일주일만이다.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이 1월 22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금융권CEO, K뉴딜 지원방안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애초 새 위원장으로는 이낙연 전 대표 체제에서 정책위원회 수석부의장을 맡았던 재선 유동수 의원이 거론됐으나, 정책 방향성과 전문성, 선수(選數) 등을 고려해 김 의원을 내정한 것으로 전해진다. 김진표 의원은 경제 관료 출신으로 노무현 정부에서 경제부총리와 교육부총리를 지냈다. 노무현 정부 당시 종합부동산세 도입을 주도한 인물로, 4·7 재보선 이후 종부세 완화 논쟁에 뚜렷한 입장을 밝힌 적은 없다.

김 의원은 당 주류인 친노·친문 인사로 분류되지만 최근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선 주택공급 확대와 세제 완화 등 보완 필요성을 강조해왔다. 지난 1월에는 이낙연 전 대표에게 양도세 중과 유예나 한시적 감면과 같이 다주택자가 집을 팔 수 있도록 퇴로를 열어줘야 한다고 건의했다. 다만 부동산특위는 세금 완화책을 후순위로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군 소유의 서울 노원구 태릉골프장 부지에 아파트를 지어 공급하자는 제안을 한 것도 김 의원이다. 태릉골프장 부지를 활용한 공급 대책은 김 의원이 10년 전 경제부총리 시절 갖고 있던 구상안이다.

김 의원의 내정으로 송영길 체제 민주당이 전임 지도부와 차별화된 부동산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송 대표는 전당대회 기간 청년·무주택자 대상 주택담보인정비율(LTV) 90%까지 완화와 다주택자 퇴로 확보 차원의 한시적 양도세 감면 방안 등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