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울산시장 선거개입' 증거 방식 놓고 檢-辯간 공방…5개월째 공전

이연호 기자I 2020.09.24 13:32:10

두 달만에 재개 '靑 울산시장 선거개입', 재판 절차 두고 공전 거듭
辯 "증거 분류 요청" VS 檢 "기계적으로 나누기 어렵다"

[이데일리 이연호 기자] ‘청와대 울산시장 하명 수사 및 선거 개입 의혹’ 사건 재판이 두 달 만에 재개됐으나 증거 신청 방식을 두고 검찰 측과 변호인 측이 대립하면서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한 채 끝났다. 지난 4월 첫 재판 이래 사건의 쟁점이 아닌 재판 절차만 두고 공전을 거듭하고 있는 형국이다.
서울중앙지방법원. 사진=이데일리 DB.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1부(부장 김미리)는 24일 공직선거법 위반 등 혐의로 기소된 송철호 울산시장과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 한병도 전 정무수석(현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13명에 대한 4차 공판준비기일을 개최했으나 피고인 측과 검찰 측이 피고인별 증거 교부와 관련해 공방을 벌이면서 재판은 20여 분 만에 끝났다.

먼저 송 시장 측 변호인은 “피고인들의 증거 목록을 분리해서 제시해 주면 증거인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병도 전 청와대 정무수석의 변호인은 “증거 중 대부분이 한 전 수석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며 “증거를 피고인별로 분리해달라”고 주장했다. 이어 “한 전 수석은 전체 공소사실 가운데 지엽 말단에만 관련이 있다”며 “(관련 없는) 증거에 의견을 밝히는 자체가 효율적인 재판을 저해한다”고 덧붙였다.

백원우 전 비서관 측 변호인도 “증거와 혐의 사이에 관련성을 설명해 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반면 검찰은 “이 사건은 울산시장 선거에서 송 시장 당선이라는 모토 아래 캠프 조직부터 후보자 매수, 울산시청 자료 유출에 이르기까지 13명의 피고인이 공모해 일련의 범행이 이뤄진 것”이라며 “선거에 공무원들이 개입한 것으로 왜 범행에 이르게 됐는지 설명하기 위한 증거들이 많아 기계적으로 나누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한편 이날도 재판이 헛바퀴를 돌면서 재판 지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5차 공판준비기일은 다음달 30일로 정해졌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