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거리두기 개편안, 11월 1일 발표…"지속 가능성·수용성 고려"

황효원 기자I 2020.10.28 14:07:35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정부가 이번 주말 사회적 거리두기 기준 개편안을 발표한다.

(사진=방인권 기자)
28일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브리핑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는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수용성을 고려해 재정비할 예정이다. 백신과 치료제 개발 전까지는 불가피하게 코로나19와 공존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완전한 종식보다는 관리 가능한 수준에서 안정적인 억제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윤 반장은 “일요일에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 중대본 희의가 예정돼있다. 중요한 의사결정은 총리 주재 회의에서 하고 있다. 일요일에 발표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새로운 거리두기 방안은 △국민 피로도 줄이기 △경제 피해 최소화 △자연스러운 방역 효과 등 크게 세 가지 틀에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윤 반장은 “완전한 종식보다는 관리 가능한 수준에서 안정적인 억제를 하는 게 중요하다”며 “거리두기 기준은 그동안 확충한 방역과 의료 역량 등을 고려해 현실화하고 전국적 조치보다는 권역별로 강화된 대응이 이뤄지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획일적인 폐쇄나 강제적 조치보다는 시설별 위험도에 따른 정밀한 조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책임성도 함께 강조하겠다”고 설명했다.

27일 중수본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이 공동 개최한 ‘코로나19 대응 중간평가 및 장기화 대비 공개토론회’에서 거리두기와 관련해 권순만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는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의 위험’(Acceptable risk)이라는 개념을 강조했다. 권 교수는 기존의 확진 환자 수 등 방역 중심의 거리 두기 설정 기준을 중증환자 수 등을 중심으로 개편해야 한다고 향후 방향을 제시했다.

또 학교와 지역사회 공공시설 등부터 폐쇄하는 기존 사회적 거리 두기 정책 방향을 학교와 공공시설은 개방하는 쪽으로 바꿔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교는 감염 위험이 낮은 반면 돌봄 비용과 학력 격차 등 사회적 비용이 일어난다. 공공시설의 경우 장애인 등 취약계층 돌봄이 중단되고 사회복지시설이 닫히면 노인 등이 방문판매 행사와 같은 고위험 상황에 놓일 수 있다는 부작용이 있다고 권 교수는 내다봤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