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재명 '비명계' 현역 대거 낙천에 "민주당, 당원의 당임을 증명했다"

이수빈 기자I 2024.03.07 17:36:12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긴급 기자회견
"유능하고 좋은 의원들, 경쟁서 탈락"
"국민들은 변화 원한다"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7일 ‘비명(非이재명)계’ 현역 의원이 대거 낙천한 것에 대해 “민주당은 당원의 당이고, 국민이 당의 주인이라는 사실을 경선을 통해 증명했다”고 말했다. 전날(6일) 민주당은 전국 20개 지역구의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이중 강병원·김한정·박광온·정춘숙 등 비명계 현역 의원이 대거 낙천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경기 양평군 양평군청 앞 서울·양평 고속도로 국정농단 진상규명 촉구 농성장을 방문해 경기 여주·양평 지역구의 최재관 후보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이영훈 기자)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경기도 양평군청 앞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의혹’ 국정조사 촉구 농성장을 방문해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유능하고 좋은 국회의원들께서, 참으로 가슴 아프지만, 경쟁의 과정에서 많은 분들이 탈락했다”고 유감을 표하면서도 “국민들은 변화를 원한다. 새로운 인물들이 새로운 시대를 준비해달라고 하지 않나”라며 현역 물갈이론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이런 점에 대해 또 갈등이니 내홍이니 누구 편이니 몰아간다”며 “국민의 선택, 당원의 선택을 왜 그렇게 폄훼하나”라고 ‘비명학살, 친명(親이재명)횡재’ 의혹에도 맞섰다.

이 대표는 “어제 경선 결과를 개별적으로 몇 가지 체크해 봤는데 현역(의원)이 진 구역일 경우, 거의 대부분 (경선 점수에서) 가산이나 감산 없이 결판이 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현역 의원평가 하위 20%에 속한 의원들에게 적용되는 경선 점수 20~30% 감산 없이도 ‘친명(親이재명)계’ 원외인사들이 압도적 우위를 보였다고 주장한 것이다.

이 대표는 “과거 어떤 경선에서도 이렇게 대규모로 현역이 탈락한 경우가 없다. 위대한 국민과 당원의 뜻”이라며 “이번 민주당 공천은 혁신 공천이자 공천 혁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전날(6일) 민주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는 20개 지역구의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강병원·박광온·정춘숙 의원 등 비명계 현역의원을 꺾고 김우영·김준혁·부승찬 후보 등이 공천 대상으로 확정됐다.

비명계 현역의원과 친명계 비례대표 의원 간 경선에서도 김한정·윤영찬 의원이 낙천하고 김병주·이수진 의원이 경선에서 승리했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