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단독]'뻥뻥' 뚫리는 인천공항 보안 왜…인력 400여명 부족

박경훈 기자I 2023.04.06 18:02:13

[文정부 인국공 직고용 후유증 현실화]
3월말 기준 정원 1890명, 실제 1500명 근무
최근 실탄 발견, 도주, 마약류 꾸준 반입 등
文 정규직화 이후 채용 과거처럼 쉽지 않아
채용 직원, 오는 7월말 돼야 현장 투입 가능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최근 잇따라 실탄이 발견된 인천국제공항의 보안인력이 정원 대비 400여명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당에서는 문재인 정부 당시 공항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전환 때문에 탄력적인 인력 운용을 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자회사인 인천국제공항보안 측은 올 7월 말까지 결원을 채우겠다는 방침이다.

항공보안요원이 핸드스캐너로 여객검색을 실시하고 있는 모습. (사진=인천국제공항공사)
6일 인천국제공항보안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유경준 의원(국민의힘)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인천공항 보안검색운영 계약정원은 총 1890명이지만 지난 3월 말 기준 1·2터미널에 근무 중인 직원은 1500명으로 정원과 비교해 390명(20.6%) 부족한 상황이다.

최근 인천공항에는 실탄이 발견되고 마약류 밀반입이 꾸준히 적발되는 등 보안검색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앞서 지난달 26일에는 카자흐스탄 국적 외국인 2명이 공항 제4활주로 서북 측 울타리를 넘어 도주했다. 같은 달 10일에는 인천공항을 출발해 필리핀 마닐라로 가려던 대한항공 여객기 안에서 9㎜ 권총 실탄 2발이 발견됐는데 수하물 검색대에서는 실탄을 걸러내지 못하기도 했다.

여기에 코로나19가 풍토병화 되면서 일 평균 예상 출국승객도 4월 5만 9000여명에서 8월 7만 8000여명, 12월 8만 2000여명으로 급증할 것으로 보여 보안 수요도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작 현장 보안요원은 정원에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여당에서는 이러한 인원 부족의 원인으로 문재인 정부 당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들었다. 앞서 인천국제공항은 문재인 출범 이후 1호 정규직화 공공기관이 됐는데 이를 통해 보안 직원들이 인국공의 신설 자회사인 인천국제공항보안에 흡수됐다.

문제는 인력 운용에서 ‘공공기관 조직과 정원에 관한 지침’을 따를 수밖에 없어진 것이다. 과거 인국공이 민간 기업과 보안검색용역을 체결했을 당시에는 계약인원에 맞게 기업이 인력을 투입할 수 있었다. 하지만 현재는 국토교통부 장관을 통해 기획재정부 장관과 사전협의를 거쳐야 하는 등 절차가 복잡하다.

일단 인천국제공항보안은 정원을 채우기 위해 2월 140명, 3월 200명 등 채용공고를 냈다. 다만 채용 과정, 교육 등 3~4개월 소요 시간을 고려하면 하계 성수기인 7월 말이 되어야 결원이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때문에 당분간 보안 공백은 일정 부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는데, 인천국제공항보안은 근무체계 개편을 통해 이를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유경준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성급하게 추진한 비정규직 제로 1호 정책의 후유증이다”며 “대한민국의 관문인 인천공항 보안문제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을 인력문제를 포함해 다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