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野, 이재명에 '대장동 특검' 촉구…추경호 "호떡 뒤집듯 말 바꿔"

이지은 기자I 2022.01.10 17:29:26

국민의힘, 10일 긴급 의총서 '이재명 특검법' 주장
"법안 제출 후 만 100일째, 아직 상정조차 못 해"
"정진상, 李 복심 중 복심…소환 일정 3번 미뤄"

[이데일리 이지은 기자] 국민의힘이 10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에게 ‘대장동 특검’ 수용을 요구했다. 추경호 원내수석부대표는 “호떡 뒤집듯 자꾸 말바꾸지 말라”고 이 후보를 저격했다.

추경호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가 10일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앞에서 열린 국민의힘 긴급의원총회에서 대장동 특혜 의혹에 대한 특검수용을 촉구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법사위 회의장 앞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개최했다. 지난 9월23일 당론으로 발의한 ‘이재명 특검법’ 관철을 위해서다.

추 수석부대표는 “오늘이 특검법을 제출한 지 만 100일이 되는 날”이라며 “민주당이 장악하고 있는 법사위에서 우리는 수없이 원내 대표단에 논의할 것을 요구해왔으나, 아직까지 법안 상정조차 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후보는 어떠한 형태의 특검이라도 수용하겠으니 조건과 성역 없이 신속히 특검하자고 몇 차례 얘기했다”면서도 “그래서 우리가 민주당에 요구했더니 ‘이 후보 어법을 모르나, 하자고 한다고 진짜 하자는 줄 알았냐’고는 답이 돌아왔다”고 꼬집었다.

추 수석부대표는 이 후보의 최측근이라 불리는 정진상 민주당 선대위 부실장에게도 공세를 높였다. 그는 “이 후보의 복심 중의 복심인 정진상은 대장동 개발 사업의 설계와 사업 인가 과정에서 관여한 정황이 너무 많은데, 벌써 검찰이 3번이나 소환조사 일정 미뤘다고 한다”며 “국민은 피의자를 비호하고 결국 소환에 협조하지 않게 하는 바로 그 사람이 범인이라는 의혹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 후보에게 특검법 즉시 상정과 정 부실장 소환 등 두 가지 사항을 촉구했다. 그는 “지금 특검법을 상정해 처리하고 특검을 발족해서 수사를 시작하면 20~30일 만에라도 큰 가닥은 다 정리할 수 있다”면서 “정 부실장에게는 ‘지금이라도 가서 내 의혹에 관해 있는대로 조사받고 소명하는 게 나를 위한 길’이라고 지시하라”고 했다.

그러면서 “특검을 실시해 의혹을 해소한 뒤에 표를 달라고 하시는 게 도리”라며 “다시 한 번 촉구한다. 국민 앞에 진정성 보여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화천대유` 특혜 의혹

- '김혜경 법카 의혹' 제보자 "국민 알권리 위해 공익제보" - 경찰, '김혜경 법카 의혹' 경기도청 압수수색 10여시간만에 종료 - 김혜경 소환 초읽기?…경찰, '법인카드 유용 의혹' 경기도청 압수수색(종합)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