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비례대표 정당만 38개…각 정당 1·2번 후보는 누구

경계영 기자I 2024.04.04 16:57:30

22대총선 사전투표 5·6일, 본투표 10일
비례 투표용지는 3번부터…역대 최장 길이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22대 총선 사전투표가 5일부터 이틀 동안 진행된다. 4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선거엔 총 38개 정당이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253명을 등록했다. 유권자가 받는 비례 선거 투표용지 길이는 51.7㎝로 지역구·비례 각각 뽑는 1인 2표제가 도입된 17대 총선 이후 가장 길다.

비례 투표용지는 기호 3번부터 시작한다. 정당 기호는 의석수에 따라 정해지는데, 1번인 더불어민주당과 2번인 국민의힘 모두 비례 후보를 내지 않았다.

제22대 총선 사전투표일을 하루 앞둔 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사직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장에서 직원들이 현장 점검을 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기호 3번인 더불어민주연합은 민주당이 주도하는 범야권 비례 위성정당이다. 더민주연합은 후보로 30명을 등록했으며 시민단체가 추천한 시각장애인 서미화 전 국가인권위원회 비상임위원, 북핵 협상 경험이 있는 위성락 전 주러시아 대사를 1·2번에 올렸다.

35명으로 가장 많은 후보를 등록한 국민의미래는 기호 4번을 받았다. 여당인 국민의힘이 비례를 위해 만든 위성정당이다. 국민의미래는 1번에 지체장애인인 최보윤 법무부 인권정책자문단 자문위원을, 2번에 탈북민 출신인 박충권 전 현대제철 책임연구원을 각각 배치했다.

기호 5번인 녹색정의당은 후보 14명을 등록했다. 1·2번엔 나순자 전 보건의료노조위원장과 녹색당 출신 허승규 안동청년공감네트워크 대표가 각각 자리했다.

기호 6번 새로운미래는 민주당을 탈당한 이낙연 전 국무총리와 김종민·오영환·홍영표 의원 등이 속해있다. 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장을 지낸 양소영 후보가 1번을, 초대 소방청장을 거친 조종묵 후보가 2번을 각각 받았다.

기호 7번은 개혁신당으로 후보 10명을 등록했다. 개혁신당은 국민의힘을 탈당한 이준석 당대표와 민주당을 탈당해 한국의희망을 창당했던 양향자 원내대표가 힘을 합쳤다. 비례 순번 1번은 이주영 전 순천향대 소아전문응급센터 임상부교수가, 2번은 국민의힘 혁신위원을 지낸 천하람 변호사가 각각 올랐다.

기호 8번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주축인 자유통일당이다. 국민의힘에서 탈당한 황보승희 의원이 1번을, 윤석열 대통령의 40년 지기로 알려진 석동현 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무처장이 2번을 각각 이름을 올렸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이끄는 조국혁신당은 기호 9번을 받았다. 비례 명부 첫 번째엔 박은정 전 법무부 감찰담당관이, 두 번째엔 조국 전 장관이 각각 배치됐다.

이외에 △기호 11번 가가호호공명선거대한당(1번 위금숙 위기관리연구소장·2번 민경욱 전 의원) △기호 15번 국가혁명당(1번 의사 출신 이미현·2번 허경영 당 명예대표) △기호 29번 소나무당(1번 노영희 변호사·2번 변희재 전 미디어워치 대표) 등이 후보를 등록했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비례 선거 개표는 모두 수(手)개표로 이뤄진다. 지금 사용하는 투표지 분류기는 정당이 최대 34개 표기된 46.9㎝ 이하 투표용지만 처리 가능해서다. 4년 전 21대 총선에서도 투표용지가 길어 전부 수개표했다.

지난 1일 경기 안양시 동안구의 한 인쇄업체에서 인쇄된 투표용지를 직원들이 검수하고 있다. (사진=이데일리 방인권 기자)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