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민주당 "`이게 나라냐?`…촛불 다시 들어야 하나" 尹 직격

이상원 기자I 2022.08.05 19:00:07

5일 이수진·신현영 대변인 브리핑
"정부·여당이 대한민국 위기의 진원지"
"尹, 권력 사유화·검찰 공화국에만 골몰"
24% 지지율 추락 "검증 패싱한 결과"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5일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지지율 하락세가 지속하는 가운데 “`이게 나라냐?`라는 5년 전 외침이 다시 들리기 시작한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지난달 28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공동언론발표를 하고 있다.(사진=대통령실사진기자단)
이수진(비례) 원내대변인 이날 브리핑을 통해 “국민께서 다시 촛불을 들어야 하나”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국정을 책임져야 할 대통령실과 정부·여당이 대한민국 위기의 진원지가 되며, 윤석열 대통령 취임 3개월 만에 대한민국의 국가 시스템마저 흔들리고 있다”며 “윤 대통령의 아마추어 외교는 의전 참사를 일으키며 국제적 망신을 사고 있고, 대통령 부인은 대통령실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논란의 중심에 서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윤 대통령은 국정 책임을 도외시한 채 사적 인연과 극우 인사로 대통령실을 사유화하고, 검찰 공화국 완성과 경찰장악에만 골몰하고 있다”며 “4대 권력기관도 부족해서 감사원은 헌법이 부여한 권한을 국정 지원에 앞장서겠다면서 전 정부를 향한 칼로 휘두르고, 법제처는 정부 입맛대로 법 해석을 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 원내대변인은 “경제부처는 경제 위기 속에서도 국가위기 비상상황을 돌파할 의지를 보이기는커녕 규제완화와 부자감세에만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며 “특히 교육부 장관은 `초등학교 입학 연령 하향`을 졸속으로 밀어붙이려다 국민의 비판이 거세자 줄행랑을 치고 있다. 대학마저도 권력의 눈치를 보며 연구 진실성을 외면했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민 검증을 패싱하고 불량 후보자를 임명 강행한 불통 인사의 예고된 결과”라고 질책했다.

신현영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오늘 발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에 따르면 대통령 국정 지지율이 24%로 떨어졌다. 이는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이 증폭되던 2016년 10월 셋째 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보다 낮은 수치”라며 “국민의 실망 앞에 반성을 해도 모자랄 판에 여전히 남 탓만 하며 무능함을 드러내고 있다”고 힐난했다.

신 대변인은 “그런데도 대통령실은 (의혹 제기를 두고) `야당의 악의적 프레임`이라고 언급하고, 건진법사의 이권개입 논란에도 `어떤 정부에나 있는 현상`이라고 했다”고 쏘아붙였다.

이날 발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 윤 대통령이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24%를 기록했다. 역대 최저 지지율이다. 지난 2∼4일 전국 18세 이상 성인남녀 1천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것으로, 오차범위는 95% 신뢰 수준에서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