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朴 “한일 위안부 합의 최선이었지만…文정부 하루아침에 뒤집어”

김형환 기자I 2024.02.05 16:02:26

박근혜, 대구 한 호텔서 회고록 북콘서트 열어
"文 정부, 지소미아 협정도 없던 일로 만들어"

[대구=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5일 본인의 회고록 ‘어둠을 지나 미래로’ 북콘서트에서 “(대통령 당시인) 2015년 이뤄진 한일 위안부 합의가 지금 생각해도 최선의 방식이었다”고 강조했다.

박 전 대통령은 이날 대구 수성구의 한 호텔에서 열린 북콘서트에서 “위안부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당시 외교부에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을 찾아 뵙고 의견을 모두 수렴해 이를 반영시킨 최선의 합의였다”며 “다만 차기 문재인 정부에서 이를 하루아침에 뒤집어 없던 일로 만들어 버렸다”고 비판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5일 대구 수성구 인터불고호텔에서 열린 ‘박근혜 회고록 출간기념 저자와의 대화’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한일 양국은 2015년 12월 28일 위안부 합의를 발표했다. 일본 총리가 반성의 마음을 표명하고 정부가 10억엔(한화 약 100억원)의 출연금을 내 화해치유재단을 설립, 위자료를 지급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이에 위안부 피해자 단체는 전격 무효화를 주장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이후 차기 정권인 문재인 정부에서는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를 전격 무효화하고 화해치유재단을 해산했다.

박 전 대통령은 “당시 합의를 위해 국제적으로 아베 신조 당시 일본 총리를 강하게 압박했다”며 “당시 한일 위안부 합의로 아베 전 총리도 일본 내부에서 굉장히 강한 비판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한국 정부의 주장을 전격 수용한 일본에서 위안부 합의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가 상당했다는 게 박 전 대통령의 설명이다.

박 전 대통령은 이같은 합의를 뒤집은 문재인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위안부 합의는 새 정부에서 없던 일로 뒤집어졌다”며 “세계가 다 지켜보고 있는 상황에서 국가 간 합의가 바뀐다다면 어떤 국가가 우리나라를 신뢰할 수 있겠는가”라고 꼬집었다.

그는 문 정부의 지소미아(GSOMIA·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협정 파기에 대해서도 강하게 비판했다. 박 전 대통령은 “지소미아의 경우 안보를 위해 일본뿐만 아니라 동맹국인 미국도 강력히 요구했다. 오죽했으면 내가 탄핵을 앞두고도 협정을 맺었겠냐”며 “그런데 새 정부에 들어오고 없던 일로 뒤집어졌다”고 말했다.

박 전 대통령은 “조금 아쉬움이 있더라도 국익에 맞고 또 전체를 위해 이익이 된다면 결단을 내려야 한다”며 “결과에 대해서는 역사의 판단에 맡길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