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이복현 금감원장 "가상자산 발행 등 주석공시 의무화할 것"

전선형 기자I 2023.01.16 17:00:39

가상자산 전문가 12명 참여한 토론회서 밝혀
잠재위험 파악위한 모니터링 툴 개발도 예고

[이데일리 전선형 기자] 금융감독원이 가상자산 발행·보유와 관련한 기업 공시를 의무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데이터 집적을 위한 가상자산 모니터링 툴 개발에 나서기로 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16일 서울 마포구 프론트원에서 열린 가상자산 관련 금융리스크 점검 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6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서울 마포 프론트원에서 열린 ‘가상자산 관련 금융리스크 점검 토론회’에서 “금감원은 올해에도 가상자산 시장 리스크 관리를 위해 다양한 업무를 계획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금감원이 주최했으며, 학계·연구계·업계 등 가상자산 전문가 12명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이 원장은 가상자산을 발행하고 보유하는 기업의 공시 의무화를 언급했다.

그는 “회계라는 것은 시장이 돌아가기 위한 기초적인 작동원리이자, 최소한의 정보전달이라고 생각한다”며 “가상자산 관련 회계기준 정립을 통해 충실한 회계정보 공시를 유도하고 가상자산 발행과 보유와 관련한 회계상 주석공시 의무를 신설하고 모범사례도 배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가상자산과 관련 모니터링 툴 개발을 예고했다. 현재 가상자산 시장과 전통적 금융시장 간 상호 연계성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감독당국이 이를 파악하기 위한 데이터는 현저히 부족한 상황이다.

이 원장은 “가상자산 시장의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데이터 확보가 중요하다”며 “가상자산 관련 모니터링 툴 개발을 통해 관련 데이터를 확보하고 잠재리스크를 측정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고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상자산과 관련해 금융회사, 가상자산 업계 등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설문조사도 계획하고 있다”고 전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