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진정한 애도 위해 ‘종결’ 줘야” 황석희 번역가, 이태원 참사에 가족사 공유

이재은 기자I 2022.11.04 19:14:55

“아버지 교통사고로 숨져, 항소로 시스템상 ‘종결’”
“유족이 납득 가능한 종결 위해 최선 다해야”

[이데일리 이재은 기자] 번역가 황석희(43)씨가 교통사고로 아버지를 잃은 가족사를 공유하며 이태원 참사 희생자의 유가족이 진정한 애도를 시작할 수 있도록 “종결을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석희 번역가 (사진=이데일리 DB)
황씨는 지난 2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남겨진 자의 마음을 추스르는 것은 타인이 해줄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외부에서 해줄 수 있는 것은 어떤 방식으로든 납득할 수 있는 종결을 주는 것”이라며 이같이 적었다.

그는 ‘종결을 주다’(giving them a closure)라는 영문 표현을 언급하며 “사법의 영역에선 관계 당국이 범인을 잡아 정당한 죗값을 치르게 해 피해자 혹은 유가족에게 일종의 ‘맺음’을 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7년 전 교통사고로 아버지가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났다며 “이런 식의 이별은 도저히 받아들일 수가 없었다. 아무런 생각도 떠오르지 않던 장례, 그 와중에 날 가장 황당하게 한 것은 아버지에게 가해자라는 꼬리표가 붙어 있었다는 것”이라며 당시를 회상했다.

황씨는 “직진 우선이라는 원칙 하나로 아버지가 가해자가 되어 있었다. 이런 맺음은 인정할 수 없었기에 재판을 청구했고 2년을 법정에서 싸웠다”며 “항소를 해도 원하는 결과를 얻진 못했지만 시스템이 주는 종결은 받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길 좌측의 간판과 나무가 모두 제거됐고 볼록 거울이 생겼고 내리막길엔 과속 방지턱과 과속 방지 카메라가 설치됐다”며 “불만스럽더라도 더 이상 내가 할 수 있는 게 없을 만큼의 종결. 그 결과를 받고서야 아버지 차를 폐차할 수 있었다”고 했다.

황씨는 ‘원인을 명확히 밝히고, 책임을 묻고, 사후 조치를 확인시켜 주는 것’을 언급하며 “유가족에겐 저런 시스템상의 종결이 완전한 종결이 되지 못함을 너무나도 잘 안다. 다만 그런 종결이라도 있어야 개인적인 맺음을 향한 첫걸음이라도 뗄 수 있다”고 했다.

끝으로 “지금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어떤 식으로든 납득할 수 있는 종결”이라며 “책임자들이 유가족에게 앞다투어 애도와 위로를 건넬 때가 아니라 그들이 납득할 수 있는 종결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달 29일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동 일대에서 핼러윈 데이를 앞두고 인파가 몰리며 대규모 압사 참사가 발생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4일 오후 6시 기준 이태원 참사로 희생된 사망자는 156명, 부상자는 195명으로 집계됐다.

이태원 참사

- 이재명 “‘이태원 참사’ 국조, 당연히 연장…최선 다할 것” - 이태원역장 구속영장 ‘임박’…서교공 노조 “책임 전가 말라” - 이태원 참사 대책 내년 1월 나온다…"행사 안전관리 주체는 지자체"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