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10대 전용 간편송금·결제 '카뱅 미니', 출시 3일만 10만명 돌파

김범준 기자I 2020.10.22 15:20:51
[이데일리 김범준 기자] 카카오뱅크의 청소년 전용 ‘카카오뱅크 미니(mini)’가 출시 약 3일만에 가입자 수 10만명을 돌파했다.

22일 카카오뱅크는 지난 21일 오후 6시 기준 미니(mini) 가입자가 처음 10만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지난 19일 오전 처음 출시한 이후 약 54시간만이다. 현재(22일 오전 9시 기준) 가입자는 12만4000명을 기록 중이다. 출시 후 지금까지 각종 포털 사이트 ‘10대 검색어 순위’ 1위 등 상위권에 오르내리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해당 서비스 가입 대상인 국내 만 14~18세 인구는 약 236만7000명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빠른 성장세 배경으로 청소년 금융 생활 분석 통한 편리한 서비스 창출, 매력적인 디자인 요소 등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며 “10대 청소년들이 미니(mini) 서비스로 편리하고 안전하게 용돈을 관리하고 다양한 금융 생활을 경험하는 채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카카오뱅크 앱 화면 갈무리)
미니는 이달 19일 카카오뱅크가 새롭게 선보인 만 14세~18세 청소년 대상 ‘선불전자지급수단’이다. 은행 계좌 개설이나 연결 없이 충전 방식으로, 당초 신분증 없어 비대면 계좌 개설을 하지 못했던 10대들도 모바일에서 바로 서비스 신청·이용이 가능하다. 단 성인과 같은 은행 계좌 개설이 아니기 때문에 예금과 대출 등은 할 수 없지만, 최대 50만원까지 선불금 충전 형태로 보관·관리할 수 있다.

개설은 ‘휴대폰 본인인증 → 약관 동의 → 비밀번호 생성’ 과정을 통해 이뤄진다. 다만 관련 법령 상 별도의 법정대리인의 동의 없이 스스로 가입 등 권리 능력이 인정되는 만 14세부터 이용이 가능하다.

미니는 카뱅 앱에서 횟수 제한 또는 수수료 없이 즉시 송금 뿐 아니라 SNS 메신저 카카오톡 친구 간 간편이체도 가능하다. 송금과 결제 등 전체 1일 이용한도는 30만원, 1개월 이용한도는 200만원이다. 또 앱에서 잔액 및 이용내역 조회가 가능하며, 실시간 알림을 통해 사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카뱅 미니서비스를 이용하면 5종의 니니즈 캐릭터가 그려진 ‘미니(mini) 카드’도 발급 받아 온·오프라인 가맹점(일부 업종 제외)에서 체크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다. 주점 등 청소년 출입제한 업소를 제외한 ‘클린(Clean) 가맹점’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또 청소년 전용 선불 교통카드 기능을 담아, 카드를 발급·수령해 사용 등록을 하면 별도의 연령 인증 없이 바로 청소년 교통 요금이 적용된다. 기존 카카오뱅크 체크카드처럼 전국 모든 현금입출금기(ATM)에서 수수료 없이 입출금도 가능하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