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전의교협 "25일부터 진료·수술 주52시간 단축…교수 사직 지지"

김윤정 기자I 2024.03.21 16:56:16

전의교협, 21일 오후 온라인 브리핑
"4월 1일부터는 외래진료 최소화 방침"
"자발사직, 현사태서 취할 마지막선택"

[이데일리 김윤정 기자]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대표들이 오는 25일부터 근무시간을 주 52시간으로 줄이겠다고 밝혔다. 같은 날 예정된 교수들의 자발적 사직에 대해서는 ‘지지’를 표했다.

21일 서울 시내 한 대학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조윤정 고려대 의대 교수는 21일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브리핑에서 조 교수는 전날 진행한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와 가진 총회 결과를 전했다.

전의교협은 오는 25일부터 주52시간 이내 외래진료·수술·입원 진료 수준을 유지할 것을 결의했다. 지난달 20일 전공의들의 병원 이탈로 대학 병원에서 필수의료를 담당 중인 교수들은 전공의들이 서던 당직 근무를 대신 하면서 평소보다 배 이상 근무를 하는 것으로 알려진다.

내달 1일부터는 외래진료를 최소화한다. 응급·중증환자의 안정적인 진료를 위함이라는 설명이다. 조 교수는 “체력이 버티는 한 교수들이 최대한 안전하게 환자를 진료하기 위해 선택한 방법”이라며 “4월1일 이후에도 응급환자·중증환자의 안정적인 치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의대 교수들은 정부의 증원 방침에 반발, 오는 25일 단체로 사직서를 제출할 것으로 보인다. 조 교수는 “25일 시작되는 의대 교수들의 자발적 사직은 현 사태에서 취할 수 있는 마지막 선택임을 이해한다”며 “전의교헙은 각 대학 교수들의 선택을 지지한다. 거의 모든 대학에서 교수님들이 자발적 사직을 선택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전의교협은 전국 총 40개 의과대학 중 39개 대학이 참여하는 단체다.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 발표 후 의정 갈등이 시작되자 전의교협에서는 김창수 전의교협 회장(연세대 의대 교수협의회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