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잦아드는 민주당 공천갈등…대거 비명횡사에도 `승복`

김유성 기자I 2024.03.07 17:12:50

6일 경선발표에서 박광온·강병원 등 비명 다수 탈락
페널티 안고 경선 임했음에도 "내가 부족했다"
정치권 "공천 파열음 막바지, 본격 선거 체제"
비명계 승복과 잔류? "총선 패배 후 염두에 둔 것"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발목을 잡았던 당내 공천 갈등이 잦아드는 분위기다. 최근 경선 결과 발표에서 비명 의원 다수가 탈락했지만 그전보다 반발이 적었다. 일부 의원은 경선 패배 승복과 함께 당내 단합을 강조하기도 했다.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2월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5회 백봉신사상 시상식에서 수상 소감을 전하고 있다. (사진=뉴스1)
민주당 중앙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전날(6일) 밤 전국 20개 지역구 경선 결과를 발표했다. 그 결과 직전 원내대표였던 박광온 의원을 비롯해 강병원·김한정·정춘숙·윤영찬 등 비명계 의원들이 다수 탈락했다. 이들을 꺾은 이들 대부분이 원외 친명 인사라는 점에서 다소 충격적인 결과다.

친명계 인사들 중에서도 탈락자는 나왔지만 소수였다. 군산 현역 신영대 의원에게 도전했던 김의겸 의원과 금천구 현역 최기상 의원과 경선했던 조상호 변호사 정도다. 친명을 자임하며 강북을 경선에 나섰던 정봉주 의원은 박용진 의원과 결선 경선을 치른다.

‘비명횡사, 친명횡재’라는 평가가 나올 정도지만 탈락 현역 의원들의 반응은 이전과 달랐다. 서울 은평을을 지역구로 둔 강병원 의원은 경선 탈락 결과가 알려진 직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승복한다는 메시지를 남겼다. 남양주을 재선의원인 김한정 의원도 “제가 부족했다”며 승복했다.

3선 중진으로 직전 원내대표까지 지냈던 박광온 의원은 “하위 20%의 벽을 넘지 못한 자신의 탓”이라고 밝혔다. 그는 당내 단합을 강조하며 민주당의 총선 승리를 기원하기도 했다. 최종 투표(일반+권리당원)에서 단 3표차로 패배했지만 다른 말을 하지 않았다.

광진갑 3선 전혜숙 의원, 경기 성남중원의 윤영찬 의원, 광주 광산갑 이용빈 의원 등도 경선에서 탈락했다. 이들은 경선 결과가 발표 후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이들 의원실 관계자 중 한 명은 “예상치 못한 결과”라면서도 “(어떤 메시지를 낼지) 숙고 중”이라고 전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민주당 내 공천 파동은 이미 끝났다”고 평가했다. 그는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탈당하지 않고 잔류하기로 한 게 컸다”고 분석했다. 86세대 좌장이자 대권 후보감으로도 평가받는 임 전 실장 상징성이 그만큼 컸다는 의미다. 박 정치평론가는 “이제는 국민의힘과 공천 결과를 놓고 경쟁할 때”라고 말했다.

친명계 의원실 관계자는 “이제는 정권 심판 여론을 환기시켜야 할 때”라면서 “민주당 지지자들을 결집해 투표장으로 나오게 하는 게 최대 관건”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지금은 정권심판 정서를 자극할 메시지와 구호를 내야 할 때”라면서 “공천에서 논란이 컸던만큼 선거 캠페인이라도 잘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명계 민주당 관계자의 평가는 다소 달랐다. 그는 “이제는 다들 체념한 게 크다”면서도 “앞선 공천 파동으로 민주당의 총선 패배 가능성이 높아진 것을 다른 의원들도 직감하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이어 “총선 패배는 곧 이재명 체제의 붕괴”라면서 “그때 이후를 생각해 당에 잔류하려는 것”이라고 했다.

또 그는 “임종석 전 실장이 당에 잔류하고, (당 대표 선거까지 나간) 박용진 의원이 불리한 조건 속에 경선 완주를 하려는 것도 이 같은 맥락에서 보면 설명이 된다”고 말했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