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2조원 잠실 마이스 사업 수주전, 이번 주 승부 갈린다

박종화 기자I 2021.12.07 16:24:53

'관록' 무협 컨소시엄-'미래' 한화 컨소시엄 격돌
대규모 개발사업에 주요 건설사 총 출동해 경쟁
마이스 시설 여전히 부족..산업 잠재력 높아
평가단 구성 마친 서울시, 금주 내 우협대상자 발표

[이데일리 김나리 박종화 기자] 2조원 규모 잠실 스포츠·마이스(MICE, 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복합공간 조성 민간투자사업을 두고 무역협회 컨소시엄과 한화 컨소시엄이 한판 붙었다. 무협 컨소시엄은 마이스 노하우를, 한화 컨소시엄은 미래 비전을 경쟁력으로 내세웠다.
‘서울 국제교류복합지구 잠실 스포츠·마이스 복합공간’이 추진되는 서울 송파구 잠실동 일대. (사진=한화건설)
서울시는 7일 잠실 스포츠·마이스 복합공간 사업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기 위한 평가단 구성을 마쳤다. 잠실 스포츠·마이스 복합공간 사업은 서울 송파구 잠실동 잠실종합운동장 일대 35만7576.2㎡에 2029년까지 전시·컨벤션시설과 야구장, 스포츠 콤플렉스, 호텔, 문화시설 등을 짓는 민자 프로젝트다. 총 사업비가 2조원에 이르는 대형 사업이다. 사업비는 사업자가 전액 부담하는 대신 최장 40년간 복합공간 운영권을 가진다.

이번 잠실 스포츠·마이스 복합공간 사업 수주전에 나선 곳은 무협 컨소시엄과 한화 컨소시엄 두 곳이다. 한국무역협회는 코엑스와 현대건설·GS건설·포스코건설·대우건설·롯데건설·SK에코플랜트·KB금융그룹·NH투자증권·CJ ENM 등과 컨소시엄을 꾸려 사업권 확보에 나섰다. 한화 컨소시엄엔 한화건설과 한화시스템·한화솔루션·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한화그룹 계열사는 물론 HDC 그룹과 금호건설·중흥건설·우미건설·하나금융투자·신한은행·킨텍스·넥슨·신라호텔 등이 합류했다.

무협 컨소 “마이스 사업 관록” vs 한화 컨소 “미래지향 복합공간”

무협 컨소시엄은 마이스 사업 노하우를 강조한다. 한국 최초 국제전시장이자 마이스 유치 실적이 가장 많은 코엑스가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2016년 잠실 스포츠·마이스 복합공간 사업을 서울시에 처음 제안한 게 무역협회라는 점도 무협 컨소시엄이 사업 수주에 자신감을 갖는 이유다.

우군도 든든하다. 올해 시공능력평가 1~10위 건설사 중 6곳이 무협 컨소시엄 소속이다. 이런 전력(戰力)을 기반으로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와 현대차 글로벌 비즈니스센터(GBC), 잠실 스포츠·마이스 복합공간을 연계 개발해 일대를 관광 명소로 만들겠다는 게 무협 컨소시엄 구상이다. 무협 관계자는 “마이스 산업이라는 건 전시 시설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역량이 필요하다”고 컨소시엄이 사업을 수주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한화 컨소시엄은 잠실 스포츠·마이스 복합공간을 ‘미래지향적 복합공간’으로 개발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컨소시엄은 이를 위해 메타버스 기술과 자유주행 셔틀,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를 잠실 스포츠·마이스 복합공간에 도입하겠다고 서울시에 제안했다.

디자인 차별화를 위해 스포츠·마이스 설계·컨설팅 분야 세계 1위 회사인 파퓰러스를 우군으로 끌어들였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IT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제일 핫한 기업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했다는 점”을 강점으로 꼽았다. 한화 컨소시엄은 복합공간 운영 수입 공공 환수 제도 설계에도 공을 들였다. 상대평가로 진행되는 공익성 평가를 승부처로 봤기 때문이다.

코엑스 2배 규모 수요 사업 ...이르면 이번 주 승자 갈린다

잠실 스포츠·마이스 복합공간 사업을 두고 국내 주요 기업들이 합종연횡하는 건 마이스 산업 잠재력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마이스 시설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선 92만㎡가 더 확충돼야 한다. 코엑스 면적의 두 배에 해당하는 넓이다. 지금도 마이스 시설이 부족해 굵직한 국제행사 유치 기회를 다른 나라에 뺏기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진정되면 마이스 산업이 본격적인 회복 국면으로 들어갈 것이란 게 전문가 전망이다.

잠실 스포츠·마이스 복합공간 수주전은 혼전으로 흐르고 있다. ‘뚜껑을 열기 전에 승패를 알 수 없다’는 게 양측 분위기다. 서울시 평가단은 이르면 이번 주 우선협상대상자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철원 경희대 컨벤션경영학과 교수는 “마이스 산업은 공급이 수요를 창출하는 사업이다. 잠실 스포츠·마이스 복합공간이 들어서면 더 많은 국제 행사를 유치하고 여러 일자리도 창출할 수 있다”며 “대한민국을 대표할 수 있도록 대형화·전문화·국제화해 새로운 대규모 행사를 유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