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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자연재해, 대형사건 발생 시 관련 민원 폭증으로 인해 상담 대기시간이 늘어나는 등 민원인 불편이 발생하곤 하는데, 대화형 챗봇을 도입해 대기시간 없이 신속하고 정확한 영사민원 상담을 제공하겠다는 취지다.
외교부는 자료를 통해 올 해 5월 문 대통령의 ‘비대면산업 집중육성’, ‘전세계적 비대면, 온라인화 본격화’, ‘외교활동과 교민서비스에서 비대면 방식 늘어날 가능성’ 등의 발언을 인용해 추진경위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건사고 대응 및 영사민원 상담환경의 디지털 혁신을 통해 비대면 영사조력체계 구축하기 위해 2021년 영사콜센터 챗봇상담서비스 구축 비용 약 10억 원 신규 편성을 기획재정부에 요구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2021년도 이후 향후 기대효과로 영사콜센터 챗봇상담운영을 통해 24시간 365일 중단 없는 사건사고 초동대응 및 영사민원상담 실시가 가능하고, 챗봇상담 제공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여권상담, 해외이주상담 등 영사서비스 전반에 대한 챗봇상담 제공하겠다고 사업효과를 강조했다.
또한 연간 영사콜센터 총 상담건수 중 챗봇상담건수 비율을 구축연도 목표치 10%에서 점차 확대해 최종 목표 40%를 달성하겠다고도 했다.
하지만 기획재정부는 이와 같은 외교부의 요구에 응하지 않았다. 외교부가 신청한 예산 10억원은 한푼도 내년 예산안에 반영되지 못했다.
태 의원은 “대통령, 외교부, 기획재정부가 정책추진에 엇박자가 나는 사례로 보인다”면서 “외교부는 계획만 앞세울 것이 아니라 이번 국감과 국회 예산심의 과정에서 비대면 영사조력체계가 신속하게 구축될 수 있도록 예산획득에 업무역량을 결집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