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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 통계청이 발표한 ‘8월 온라인쇼핑 동향’ 자료에 따르면 8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보다 21.4% 증가한 11조2535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2001년 관련 통계를 내기 시작한 이후 최대치다. 기존 최고 거래액인 올해 5월(11조2321억원) 기록을 3개월 만에 갈아치웠다. 전년 대비 증가율도 작년 12월 20.3%를 기록한 이후 처음으로 20%대를 회복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PC와 모바일을 합한 인터넷 쇼핑 거래액이다. 상품군별로 작년 대비 증가 폭이 가장 큰 분야는 음식서비스로 83.9% 증가했다. 음·식료품도 33.1% 증가했다. 가전·전자·통신기기 거래액도 여름철을 맞아 에어컨·선풍기·냉장고 등 냉방형 가전제품 판매에 힘입어 30.1% 증가했다.
거래액 기준으로 여행 및 교통서비스, 가전·전자·통신기기, 음·식료품, 화장품, 음식서비스, 의복 등 상위 6개 품목이 전체 거래액의 61.2%를 차지했다.
통계청 관계자는 “음식서비스가 다양해지고 가정간편식이 인기를 끄는 등 소비 트랜드의 변화로 음식 관련 거래액의 폭발적인 증가세가 이어졌다”면서 “계절적 요인으로 가전제품 거래액도 많았다”고 설명했다.
전체 소매판매액(38조7784억원) 중 온라인 비중은 21.0%였다. 전월보다는 0.4%포인트 줄었다.
8월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역대 최대치를 경신한 것은 모바일쇼핑 거래액 역시 최대 기록을 새로 썼기 때문이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보다 27.2% 증가한 7조3257억원으로 집계됐다. 2013년 관련 통계 작성을 시작한 이후 가장 큰 액수다. 이전 최대치인 7월(7조2171억원) 기록을 한 달 만에 경신했다.
분야별로 전년 대비 증가 폭은 온라인쇼핑과 마찬가지로 음식서비스(89.3%)에서 가장 컸다. 음·식료품(34.7%)도 증가 폭이 컸다.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이 차지하는 비중은 65.1%로 전년 동월(62.1%)보다 3.0%포인트 상승했다. 이는 기존 최고 기록인 6월 64.9%를 넘어선 것이다.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이 높은 분야는 음식서비스(93.9%), e쿠폰서비스(84.0%), 가방(78.0%) 순으로 높았다.
온라인쇼핑 취급상품 범위별 거래액을 보면 종합몰은 1년 전보다 19.3% 늘어난 7조2777억원, 전문몰은 25.4% 증가한 3조9758억원으로 각각 집계됐다. 운영 형태별 거래액의 경우 온라인몰은 23.9% 증가한 7조6480억원, 온·오프라인 병행몰은 16.4% 늘어난 3조6056억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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