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사노맹'이 뭐길래...조국 "한 번도 숨긴 적 없다"

박지혜 기자I 2019.08.14 13:04:53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사건 연루 논란을 놓고 여야가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

지난 12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국가 전복을 꿈꿨던 사람이 법무부 장관이 될 수 있느냐”면서 조 후보자 지명을 비판했다.

특히 황 대표는 “조 후보자는 과거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 사건으로 실형까지 선고받았다”며 “사노맹은 무장공비에 의한 사회주의 혁명 달성을 목표로 독극물 캡슐까지 만든 반국가 조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도 “황 대표의 발언이 아주 적절한 멘트였다”며 힘을 실었다.

지난 1989년 노태우 전 대통령 시절 결성된 사노맹은 무장봉기 혁명으로 사회주의 국가를 건설하자는 목표 아래 만들어진 전국 규모의 조직이다. 당시 안기부는 조직원이 3500여 명이라고 발표하기도 했다.

1993년 울산대 전임강사이던 조 후보자는 이 사건에 연루돼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대법원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확정받았다. 하지만 수감 당시 조 후보자는 국제 냄네스티에서 정하는 양심수로 선정됐고 박노해, 백태웅 씨 등 사노맹 사건 핵심 관련자들도 사면에 이어 민주화 운동 인사로 인정됐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사직로 적선현대빌딩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조 후보자는 14일 인사청문회 준비를 위한 사무실에 출근하며 “장관 후보자가 되고 나니 과거 독재 정권에 맞서고 경제민주화를 추구했던 저의 1991년 활동이 2019년에 소환됐다”면서 사노맹 논란 관련 입장을 밝혔다.

그는 “28년 전 활동을 한 번도 숨긴 적이 없다. 자랑스러워하지도 않고 부끄러워하지도 않는다”며 “20대 청년 조국, 부족하고 미흡했다. 그러나 뜨거운 심장이 있었기 때문에 국민의 아픔과 같이하고자 했다”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도 이러한 논란 관련 야당의 공세에 조 후보자 엄호를 이어갔다.

박주민 최고위원은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조 후보자에 대해 황교안 대표가 사노맹과 관련한 낡은 색깔론 카드를 꺼내 든 것을 보면 ‘어느 시대에 살고 있나’ 하는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과거 검찰은) 조 후보자를 사노맹 일원으로 기소하지 않았고, 법원도 가입했다고 인정하지 않았다”며 “가입 여부를 떠나 사노맹 활동을 한 사람들은 MB(이명박 전 대통령) 때 민주화운동 관련자로 인정받았는데, 다시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누워서 침 뱉기”라고 비판했다.

한편, 청와대는 조 후보자 등 신임 장관급 후보자 7명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안을 이날 국회에 제출했다.

국회는 인사청문회법에 따라 20일 이내인 다음 달 2일까지 청문회를 마치고 청문 보고서를 보내야 한다.

청문 보고서가 채택되지 않으면 대통령은 10일 이내의 기한을 정해 다시 송부요청을 할 수 있으며, 추석 연휴가 시작되는 다음 달 12일 이전에 장관 임명 절차가 모두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조국 가족 의혹` 수사

- 최재형 측 "조민 성적 3등 발표, 조국 위한 부산대 거짓말" - "391명 구출, 韓언론은 황제의전 비판"…조국이 공유한 만평은 - 진중권 "십자가 못박힌 子 조국? 고난 끝 철봉 매달리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