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최장수 경제부총리’는 현재진행형…홍남기, 방역·경제 두토끼 잡을까

이명철 기자I 2021.04.16 23:50:12

16일 개각 대상 미포함…정세균 총리 직무대행 맡을 듯
2년 4개월째 경제 정책 이끌어…2분기 경기 반등 최대 관건
내년 강원도지사 후보로 거론…구윤철·은성수 등 후보군

[세종=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개각 대상에 포함되지 않음에 따라 당분간 경제팀 수장 직무를 지속해나갈 예정이다. 정세균 국무총리의 퇴임으로 공백이 생긴 국정 전반을 조율해나가는 한편 한국토지주택공사(LH) 혁신 등 부동산 정책과 경기 반등을 위한 정책을 추진할 방침이다. 내부적으로는 후속 인사 등 조직 정비에도 주안점을 둘 것으로 예상된다.

홍남기(맨앞)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국무위원들이 지난 13일 국무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총리-부총리 연쇄 교체보다 안정 택했다

청와대는 이날 정 총리 후임으로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을 지명하는 등 5개 부처 중폭 개각을 단행했다.

당초 교체될 것으로 예측되던 홍 부총리는 개각 대상에 포함되지 않아 최장수 경제부총리 타이틀을 유지하게 됐다. 지난 2018년 12월 11일 취임한 홍 부총리는 이날로 약 2년 4개월(858일)째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홍 부총리의 유임에는 다양한 이유가 나오고 있지만 정 총리 퇴임이 큰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정 총리는 본격 대선 레이스 참여를 위해 일찌감치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총리가 물러나는 것이 확실한 상황에서 부총리까지 연쇄 교체할 경우 국정 운영에 부담이 간다는 판단이 작용했다는 것이다. 다음주에는 국회의 대정부질문이 예정돼있기도 하다.

특히 여당의 4·7 재보궐선거 패배 빌미를 제공한 LH 사태가 마무리되지 않았고 경기 회복 국면에서 코로나19 4차 유행 조짐이 나오는 등 불확실한 방역·경제 상황이 반영됐다는 평가다.한 정부 관계자는 “총리가 물러나 공석이 발생할 경우 부총리가 직무를 대행해야 하는데 교체 대상이 된다면 아무래도 부담이 될 수 있다”며 “후임 총리가 현안을 파악하고 경기가 안정될 때까지 당분간 현재 직무를 수행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경제단체장과의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홍남기 “2분기 중요한 시기, 정책 노력 경주”

개각을 발표한 16일에도 홍 부총리는 오전 혁신성장 빅3 추진회의를 주재하고 오후에는 경제단체장 간담회를 여는 등 활발한 현장 행보를 진행했다.

홍 부총리는 간담회에서 “2분기는 모내기 때의 하루처럼 경제 회복 흐름을 공고히 하기 위해 아주 중요한 시기”라며 “경제주체가 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데 그리고 기업 활력을 살려 나가는 데 정책적 노력을 최대한 경주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의 다짐처럼 2분기는 경기 회복을 가늠할 중요한 시기다. 최근 경제 여건은 긍정적인 모습이다. 이날 기재부가 발표한 최근 경제동향(그린북)에서도 “수출, 제조업 회복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내수 부진이 점차 완화되고 고용이 증가로 전환했다”며 경기 회복 기대감을 드러냈다.

다만 4월 들어 일일 확진자수가 600~700명대에 이르는 등 경제 회복의 필수 조건인 방역 상황은 불안정한 상황이다.

홍 부총리는 2분기 동안 적극적인 재정 집행을 통해 주요 경기 지표를 끌어올리고 민간의 투자·고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 지원에 힘쓸 예정이다.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마무리하는 한편 자영업자·소상공인 대상 손실보상제 제도화 등 피해계층 지원도 속도를 낼 전망이다.

대외적으로는 재정건전성 악화에 따른 국가신용등급 유지와 미국의 환율보고서 작성, 국제 조세 개편 등 과제가 산적했다.

내부적으로는 후임 인사 등 조직 정비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30일 기재부 1·2차관이 교체된 이후 현재 세제실장, 차관보 등 주요 보직이 자리를 비운 상태다.

향후 거취 주목…후임 부총리는 누구?

홍 부총리가 문재인 정부 임기 끝까지 직무를 수행할 가능성은 낮다는 게 관가 시각이다. 이미 최장수 부총리로서 재임기간이 상당한데다 내년 있을 지방 선거에서 강원도지사 출마 후보로 거론되고 있어 앞으로 행보도 주목되고 있다.

홍 부총리 후임으로는 고형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사(행시 30회), 구윤철 국무조정실장(행시 32회), 은성수 금융위원장(행시 27회), 정은보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대사(행시 28회) 등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하마평에 포함됐던 노형욱 전 국무조정실장(행시 30회)가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됐고 이들은 여전히 잠재 후보군으로 남아있는 상태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