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코참, 도 단위 지자체 최초로 전라북도와 MOU 체결

김영환 기자I 2023.02.15 17:42:54

이공명 부회장 "전북과 활발한 교류 최선 다하겠다"
김관영 전북도지사 "전북도도 더 발전하는 계기 삼을 것"

이공명 주베트남 한국상공인연합회 부회장(왼쪽)이 지난 14일 그랜드프라자하노이 호텔에서 김관영 전북도지사와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주베트남 한국상공인연합회)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주베트남 한국상공인연합회(코참)는 전라북도와 지난 14일 그랜드프라자하노이 호텔에서 경제교류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코참이 도 단위 지자체와 MOU를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으로 양 기관은 전북지역 기업 및 하노이 교포 기업 육성과 국제행사 전북 유치를 위해 상호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협약식에서 이공명 코참 부회장은 “오늘 경제 교류 협약을 맺게 되면서 베트남과 전라북도가 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큰 기회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협약식을 계기로 베트남에 있는 코참 회원사들과 전라북도와의 활발한 교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한국을 떠나서 해외에 나와서 시장을 개척하고 열심히 살아가는 우리 동포들을 보면서 이 분들의 열정과 창조적인 개척정신이야 말로 우리 대한민국의 스피릿(Spirit)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코참과의 협약을 계기로 이국 땅에서 이뤄진 개척 정신을 전라북도도 본받고 더 발전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코참과 전라북도는 상호 발전을 위한 유기적인 협조 체계를 구축하고, 각종 국제행사의 전북 유치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전북지역 기업의 하노이 시장 진출 △코참 회원사의 전북시장 진출 및 전북기업과 협력 △국제행사의 전북 유치 지원 등으로 양 기관은 협력을 확대해 나간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는 국제교류 강화 차원에서 동남아시아를 방문 중인 김관영 전북도지사를 비롯해 코참 이공명 부회장, 장순봉 부회장, 한창우 부회장과 베트남 호남향우회 대표단 등이 참석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