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별들로 수놓인 ‘마덱스’…한화오션, 첨단 방산기술 대공개

김은경 기자I 2023.06.07 17:19:19

한화그룹 인수 후 첫 전시 참여…그룹사 시너지
‘한국형 구축함’ 등 최신 방산기술 전 세계 집중
HD현대重·LIG넥스원·KAI 등 ‘K-방산’ 총출동
한화 “울산급 배치-III 호위함, 목숨 걸고 준비”

[부산=이데일리 김은경 기자] 부산 벡스코 전시장이 별들로 수 놓였다. 가슴에 별을 단 국내외 장성급 군인들이 한자리에 모두 모인 것이다. 이들은 이곳에 모여 K-방산의 높은 기술력을 확인하고,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7일 개막한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마덱스) 2023’은 우리 군의 최첨단 함정 무기체계와 세계 각국의 함정·해양방위 시스템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리였다. 마덱스는 방산업체의 홍보와 수출진흥을 위해 격년으로 열린다. 올해는 12개국 140여개 국내외 방위산업업체 550여개가 참여해 최첨단 함정 무기체계와 함정·해양방위 시스템, 해양 유·무인 복합전투체계, 해양탐사선·특수선 장비 등을 선보였다.

7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 마덱스) 2023’ 행사장 전경.(영상=김은경 기자)
이번 행사에서 참석자들의 발길을 가장 많이 사로잡은 곳은 한화오션(옛 대우조선해양) 전시 부스였다. 지난달 한화그룹의 공식 일원이 된 한화오션은 출범 후 처음으로 참여한 이번 전시에서 총 4종의 수상함을 선보였다. 업계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한화오션의 잠수함 기술력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이번 전시를 통해서는 업계 강자인 HD현대그룹과 수상함 분야에서 정면 승부를 예고했다.

한화오션이 선보인 수상함은 울산급 배치(Batch)-III 호위함, 한국형 구축함 (KDDX), 한국형 차세대 스마트 구축함 (KDDX-S), 합동화력함 등으로 회사의 최신 기술을 총망라했다. 수출형 잠수함 2종과 무인잠수정을 포함한 해양 유무인 복합체계도 함께 선보였다.

7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 마덱스) 2023’ 한화오션 전시 부스에 관람객들이 방문한 모습.(사진=김은경 기자)
한화오션은 정부가 조만간 진행할 울산급 배치-III 호위함 5·6번함 건조사업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부는 이와 함께 한국형 구축함 (KDDX) 선도함의 상세설계와 건조 사업을 내년에 진행할 예정이다. 한화오션은 이미 KDDX 사업 개념설계를 수행했다는 점을 앞세워 두 사업 수주를 최우선으로 하고 ‘정통 수상함 명가’의 위상을 보여준다는 목표를 세웠다.

배선태 한화오션 특수선영업담당 수석부장은 “한화오션은 한화로의 기업결합을 통해 대규모 투자를 준비하고 있다”며 “기존보다 경쟁력 있고 효율적으로 함정 건조가 가능해져 전통 수상함 명가 재건이 가능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어 “이달 30일 정부의 울산급 배치-III 호위함 사업은 목숨을 걸고 준비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7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 마덱스) 2023’ 행사장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전시 부스에 태국 해병대 사령관과 군 관계자들이 방문하고 있다.(사진=김은경 기자)
한화그룹에서는 한화오션뿐 아니라 한화시스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등 그룹 내 방산기업이 총출동해 전시장을 주황색으로 물들였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잠수함과 선박용 리튬전지체계, 함정용 가스터빈 엔진, 해군 함정의 주요 추진 기관으로 사용되는 LM2500 가스터빈 엔진 및 발전기 등을 전시했다.

태국 해병대 사령관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부스에 오랜 시간 머물며 ‘해병대 상륙돌격장갑차(KAAV)-II’에 큰 관심을 보였다. 우리 군 관계자는 “태국에서 우리 장갑차 기술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행사에는 한화그룹뿐만 아니라 한국항공우주(KAI), LIG넥스원, HD현대중공업, 풍산을 비롯해 록히드마틴, 밥콕 인터내셔널, GE, 롤스로이스, 탈레스, IAI 등 내로라하는 국내외 방산 업체들이 총출동했다.

7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 마덱스) 2023’ HD현대중공업 부스에 전시된 차세대 한국형 구축함(KDDX) 모형.(사진=김은경 기자)
한화오션 바로 맞은편에 전시 부스를 연 HD현대중공업은 세계 최고 조선 기술을 보유한 회사다운 위용을 뽐내며 관람객들을 맞이했다. HD현대중공업은 이날 현재 연구 개발 중인 차세대 함정 모형을 최초로 공개했다. 이날 HD현대중공업의 차세대 한국형 구축함(KDDX)과 무인전력지휘통제함, 한국형 항공모함과 수출용 원해경비함(OPV) 모형에는 영국과 아랍에미리트(UAE) 해군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LIG넥스원은 실물 무인수상정 해검-Ⅱ, 기뢰대항작전용 무인잠수정 등 우리 군의 미래전을 책임질 수상·수중·공중 유무인 복합체계의 최신 기술력과 수출 시장을 겨냥한 해양유도무기 등을 전시했다. KAI는 상륙공격헬기와 소해헬기, 상륙기동헬기, 경찰·해경 헬기, 수송기, 무인기 등을 선보이는 한편 훈련체계 시뮬레이터 등을 선보였다. 행사장에 방문한 강구영 KAI 사장은 “KAI에는 해양 작전에서 해군과 함께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이 있다”며 “해양 관련 장비나 시스템이 많이 있어 앞으로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부분이 많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구영 한국항공우주(KAI) 사장이 7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 마덱스) 2023’ 행사장에 방문에 전시 부스를 둘러보고 있다.(사진=김은경 기자)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