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대구서도 김건희 사과 목소리…"이런 논란에 눈살 찌푸려져"[르포]

김형환 기자I 2024.02.07 14:46:01

대구 서문시장·경북대서 시민들 만나보니
“무조건 2번? 이번엔 아냐”…변화의 바람 부나
“선거때만 시장 찾는 정치인들…관심 끄게 돼”
청년들 “정당 아닌 인물·정책보고 투표할 것”

[대구=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코로나19 이후 경기가 엉망인데 회복할 기미가 코빼기도 보이지 않네예. 맨날 국민의힘만 뽑았는데 대구를 잡은 물고기로 보면 크게 당할낍니다.”

대구 토박이 택시기사 정승부(73)씨는 지난 5일 ‘이번 총선을 어떻게 보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최근 승객도 줄고 영세 자영업자들도 장사가 안돼 상당히 힘들어하고 있다는 게 정씨의 주장이다. 정씨는 “국민의힘으로 말뚝만 박으면 뽑아줬더니 대구 지역의 발전이 없다”며 “이제 대구 시민도 다른 선택으로 정신을 차리게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상인들 “선거철만 시장 찾는 정치인…무관심”

이날 기자가 찾은 대구 서문시장에서 만난 시민들은 이번 총선에서 큰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타 광역시와 비교했을 때 대구의 발전이 확연히 더디다는 게 대구 시민들의 불만이다. 특히 이러한 목소리는 대구의 젊은 층을 중심으로 나왔다.

설 명절을 앞둔 지난 5일 기자가 찾은 대구 서문시장에 시민들이 장을 보고 있다. (사진=김형환 기자)
대구 서문시장 상인들은 기존 정치에 대한 실망감을 드러냈다. 주방용품점을 운영 중인 전모(62)씨는 “다들 선거철에는 와서 ‘시장 살리겠다’, ‘경제 살리겠다’고 하는데 (선거가) 끝나면 감감 무소식”이라며 “이런 게 계속 반복되다 보니 상인들도 ‘그놈이 그놈이겠지’하면서 정치에 관심을 끄게 된다”고 말했다.

최근 불거진 김건희 여사 명품가방 논란 등에 대한 실망의 목소리도 있었다. 달서구에 거주하고 있는 장모(66)씨는 “이런 논란이 있으면 대통령이 빠르게 나서서 사과도 하고 선물도 돌려주고 해야 하지 않나”며 “국민의힘이 좋지만 이런 논란에 눈살이 찌푸려진다”고 토로했다. 신발가게를 운영 중인 40대 김모씨는 “이번 김건희 여사 논란을 보면서 처음으로 국민의힘을 뽑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전했다.

대구도 변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잇따랐다. 택시기사 최모(68)씨는 “타 지역에 비해 대구만 유난히 안 바뀐다. 마치 죽은 도시 같다”며 “국민의힘만 계속해서 뽑아줬는데 변하지 않는 것이면 결국 더불어민주당 같은 다른 정당을 선택해야 하지 않나. 이재명(민주당 대표)이 그래도 추진력은 있다”고 주장했다. 북구에 거주 중인 김주연(45)씨는 “지금까지 ‘민주당은 죽어도 못뽑겠다’는 입장이었는데 이번에 생각이 좀 바뀌었다”며 “대구를 바꿀 사람을 뽑겠다”고 주장했다

지난 5일 기자가 찾은 경북대 북문 인근 번화가에서 대학생들이 지나가고 있다. (사진=김형환 기자)
청년들 “경제 잘 살릴 후보 누군지 찾을 것”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정치개혁 움직임에 대해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잡곡판매점을 운영 중인 이영자(51)씨는 “한동훈이 국민만 바라보고 나아가는 행보가 좋다”며 “국회의원 봉급 줄이는 정치개혁이 마음에 든다. 차기 대통령감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주방용품점을 운영 중인 전씨 역시 “정치개혁을 한다는 한동훈에 대한 믿음이 있다”며 “남아일언중천금이라는 말이 어울리는 사람”이라고 평가했다.

이번 총선에서는 정당보다 무너진 대구 경제를 바로 세울 정책을 보고 뽑겠다는 의견도 있었다. 자영업을 하는 박모(34)씨는 “장사가 안돼 지난해 10월 폐업해 벌어 놓은 돈으로 먹고 살고 있다”며 “이번 총선에서 경제를 살릴 수 있는 후보가 누구인지 가장 먼저 살펴볼 것 같다”고 주장했다.

특히 청년층을 중심으로 새로운 인물을 뽑겠다는 목소리가 많았다. 경북대 앞에서 만난 이하얀(21)씨는 “지난 대선 때는 부모님이 뽑으라는 후보를 뽑았는데 이번에는 2번(국민의힘)이라고 무조건 뽑지 않고 소신껏 투표할 예정”이라며 “민주당 공약이 좋으면 민주당을 뽑고 다른 정당(제3지대)가 좋다면 그 후보를 뽑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

- `코인 논란` 김남국, 민주당 우회 복당하나 - 이기인, 개혁신당 대표 출마선언…“자유정당 모습 보이겠다” - 與, 원내대표 레이스 본격화…이철규 대세론 속 중진들 눈치만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