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겨울잠 끝낸 지리산 반달곰…사람은 정해진 '탐방로'만 다니세요

김경은 기자I 2023.05.25 16:24:59

사람 경계하는 반달가슴곰…탐방로 주변 발견 빈도 0.44% 불과
환경부 "반달곰과 사람, 자연에서 공존하도록 홍보"

무인카메라를 통해 발견된 반달가슴곰 KF-99이 새끼 반달곰을 출산해 함께 서식하는 모습. 사진=환경부 제공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겨울잠을 끝낸 반달가슴곰이 기지개를 켰다. 탐방객들은 정해진 탐방로를 이용해야 반달곰과의 조우를 최대한 줄일 수 있다.

25일 환경부는 최근 지리산 일대 반달가슴곰이 겨울잠을 끝내고 활동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반달가슴곰은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으로 지정된 보호종이다. 국제자연보전연맹(IUCN) 적색목록에도 ‘취약(VU)’ 등급으로 올라가 있다.

2004년부터 반달가슴곰 복원사업이 시작되면서 올해 기준 지리산 일대에는 반달가슴곰 86마리가 살고 있다. 이 중에는 올해 태어난 새끼 반달가슴곰도 7마리 있다.

반달가슴곰은 대체로 사람을 경계하거나 회피하려는 성향을 갖고 있어 탐방로만 이용하면 마주칠 가능성이 거의 없다.

2013∼2022년 수집한 반달가슴곰 위치정보 3만여건을 분석한 결과 탐방로 주변 10m 이내에서 관찰된 빈도는 0.44%에 불과했다. 이어 100m 이내가 2.86%, 1㎞ 이내가 61.43%로 탐방로에서 멀어질수록 활동 빈도가 높아졌다.

환경부는 “지리산을 방문할 때 정해진 탐방로만 이용해야 한다”라며 “새끼를 낳은 어미는 보호 본능이 강해 주의가 필요하다”라고 당부했다.

반달가슴곰을 가까이서 만나면 등을 보이거나 시선을 피하지 않고 뒷걸음으로 거리를 벌리는 게 좋다. 먹을 것을 주거나 사진찍기 등은 해선 안되는 행동으로 꼽힌다. 멀리서 만나면 조용히 자리에서 벗어나면 된다. 그러나 곰이 공격한다면 막대기 등 사용할 수 있는 도구를 사용해 저항하라고 환경부는 조언했다.

환경부와 공단은 이런 내용을 홍보하기 위해 주요 탐방로와 샛길 입구 등 450곳에 반달가슴곰 출현을 알리는 현수막을 설치하고 탐방객에게 종과 호루라기 등 안전사고 예방 물품을 나눠줄 계획이다.

또 무인 안내방송 시스템을 100개에서 120개로 늘리고 대피소와 탐방로에 반달가슴곰과 만났을 때 대처요령을 안내할 방침이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