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세종시 아파트서 하루도 안 살아" 野, 노형욱 '관테크' 질타

김겨레 기자I 2021.05.04 15:29:52

국회 국토위, 노형욱 후보자 인사청문회
'공무원 특공' 세종 아파트 2.2억 시세차익
野 "투기·위장전입, 자진사퇴하라"
노형욱 "이유·경위 막론하고 송구"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인사청문회에서 세종시에 공무원 특별공급으로 아파트를 분양받아 실제로 거주하지 않고 시세차익을 남긴 데 대해 거듭 사과했다. 야당은 ‘갭투기’라고 몰아붙였다.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4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노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국가와 국민에 대한 소명의식을 갖고 일 해왔다고 자부했지만, 국민들께서 보시기에 미흡한 부분도 있었던 것 같다”며 “앞으로는 더 깊게 성찰하고 행동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자세를 낮췄다. 그는 2011년 세종시 아파트를 2억8000만 원에 특별공급으로 받고, 2017년 7월 5억 원에 이를 팔아 시세차익을 남겼다. 관사에 살면서 전세를 줘 ‘관테크’논란도 불거졌다.

이종배 국민의힘 의원은 세종시 아파트를 거론하며 “애초에 그 아파트에 살 생각이 있었나, 하루도 살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자 노 후보자는 “2011년도에 분양을 받았고, 2년 뒤 건물이 완공되어 등기 소유권을 취득했는데 2년 동안 상황 변화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이 의원은 “(노 후보자가 말하는 2년 동안의) 상황 변화라는 것이 아이들이 학교에 들어가는 것인데, 2년 뒤 아이들이 학교에 들어가는 상황이 예측 가능한데 왜 예측을 못하냐”고 반문했다. 또 자녀 교육을 위해 서울 서초구에 위장전입한 사실에 대해서도 “노 후보자는 자식들을 서울 서초구에 있는 학교에 보내기 위해 처제 집 등으로 위장전입한 사실이 드러났지만 아직 제대로 된 사과도 하지 않았다”며 “문재인 정부의 고위공직자 7대 배제 기준에 위장전입과 투기가 포함됐기 때문에 국정에 부담되지 않도록 자진사퇴하는 게 마땅하다”고 질타했다.

이에 노 후보자는 “부적절한 주소 이전에 대해서는 경위와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송구하다”라며 “지금 돌이켜보면 사려 깊지 못한 행동이었다고 생각하고, 많이 반성하고 있다”고 고개를 숙였다.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세종시 아파트에 대해 “지금의 국민 눈높이에 맞지않고 상대적 박탈감을 줄 수 있다”고 지적하자 노 후보자는 “행복도시 초기에 정주 여건이 안 좋아서 특별공급 대책이 있었고 분양을 받았는데 결과적으로 실제 거주를 하지 못하게 됐고 나중에 매각을 하게 돼 매각 차익이 생기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지금과 같은 부동산시장의 상황과 국민들이 생각하는 선에서 본다면 굉장히 불편하게 느낄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경위와 상관없이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주요 뉴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상업적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